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요요현상’ 예방법

멋진 몸매를 자랑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이 꽤 많다. 또는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하지만 어렵게 체중 조절에 성공하고도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살이 찌는 ‘요요현상’으로 도리어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많다. 애초에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으로 요요현상을 불러올 수밖에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요요현상을 발생시키는 요인을 알고 있다면 사전에 대비하여 성공적인 다이어트에 큰 힘이 될 것이다. 요요현상을 극복하는 노하우를 퍼스널트레이닝 소비자대상 1위 브랜드 <에스스포츠과학센터>의 이지현 트레이너에게 들어보자.

▲ 이지현 트레이너

요요현상의 주된 원인은 초 저열량 식사요법, 단일 식품 다이어트, 단식 등 무리한 다이어트에 있다. 여기에다 운동 방법이 부적절하고 신체 활동량이 적은 것이 또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된다. 물론 제일 좋은 방법은 이러한 원인을 피해 요요현상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지만, 전략과 감정컨트롤을 잘해야만 한다.

첫째, 영양소 균형이 맞는 저열량 식사요법을 실시해야 한다. 요요현상이 오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신체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단백질, 칼슘, 철분, 비타민 등의 영양소 부족을 들 수 있다.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면 신체의 근육을 분해해 활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열량 섭취는 줄이되, 주요 영양소는 충분히 들어있는 식사를 해야 한다.

둘째, 전신의 근육을 골고루 이용하는 운동이 필요하다.

셋째, 평소 신체 활동량을 늘려야 한다. 출퇴근이나 업무를 볼 때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이용하거나 걸어 다닌다든지, 점심 식사 후 커피 한 잔을 마시기보다는 가벼운 산책을 하는 습관이 좋다.

방법은 모두 알고 있지만 무너지는 이유는 또한 감정에 있다고 생각된다. 업무에 이한 스트레스, 다이어트 강박증, 자기 파괴 등 유형에 따른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불규칙한 생활을 하게 만들며 불규칙한 식생활을 불러일으킨다. 때문에 알고 있지만 실천을 하기 전에 감정을 잘 다스리고 시작하는 것이 이후 요요의 원인을 잠재울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