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의회 김재오 의원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지방자치제도는 흔히 ‘민주주의의 학교’, ‘풀뿌리 민주주의’라 부른다. 1991년 4월 지방자치가 30년 만에 부활한 이후 지방의회는 지역주민들을 위한 대표자와 지방행정의 감시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 각 지방의회는 주민들의 의사와 이익을 대표하고, 집행기관의 행정을 감시 및 견제하였을 뿐만 아니라 권력의 분립을 통한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담보하여 왔다. 급변하는 시대적인 환경변화와 성숙한 주민들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지방의회를 정립하기 위해서는 지방의회의 본질적인 기능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되며 지방의원은 주민의 의사를 충실히 대변해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성실히 의정활동에 임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처럼 지방분권화시대가 도래하면서 지방자치의 주역인 지방의원의 권한과 역할도 날로 증대하고 있는 가운데 정읍시의회 김재오 의원이 지방화시대에 걸맞은 지방의원상을 정립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4선 의원으로 뛰어난 리더십과 주민을 위한 남다른 봉사정신으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김 의원은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서 귀를 넓게 열어 민심을 헤아리고 있으며 당적을 떠나 중립적인 지역의 주체로써 지역구의 비전과 미래를 개척해 갈 수 있도록 묵묵히 일하고 있다.

김재오 의원
김재오 의원

시민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모색을 위해 불철주야 발로 뛰고 있는 김재오 의원은 지역민의 고충사항과 현안, 숙원사업 해결에 의정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정읍시 새농민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읍면동 순회 연찬회와 읍면동지역 귀농자 및 예비 창업농들을 대상으로 초청간담회를 실시하는 등 농촌현실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지역특화품목연찬회 및 멘토링사업을 통해 어려운 농촌현실을 극복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자생능력을 배양하는데도 노력하고 있다. 김재오 의원은 “모든 지역현안은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에서 비롯된 장기적인 안목 하에서 진행되고 추진되어야 한다.”며 “소지역 이기주의를 타파한 지역갈등을 최소화하고 운용의 효율성은 물론 정읍시 전체를 설계한다는 자세로 대안과 대책이 병행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재오 의원은 지난 19일 최낙삼 의장을 비롯한 이복형 경제산업위원장, 정상섭, 정상철, 기시재, 이남희의원, 최낙술 의회사무국장 등과 함께 최근 산불로 피해를 입은 속초시를 방문해 이재민들을 위로, 격려했다. 방문단은 속초시의회(의장 최종연)에서 피해상황을 청취한 후 피해지역을 둘러보고 정성껏 마련한 260만원 상당의 구호물품(단풍미인쌀 10kg 100포)을 전달했다. 김재오 의원은 “이번 산불피해로 삶의 터전을 잃어버린 이재민들이 아픔을 이겨내고 삶의 희망을 되찾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조속한 피해 복구를 통해 건강하게 일상생활에 복귀하실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민심은 천심’임을 역설한 김재오 의원은 “진정한 지방자치란 지방의원의 책임 있는 역할수행과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어우러질 때 비로소 빛을 발하는 것으로 지방의원은 민심을 읽고 이를 반영하는 노력과 의지를 가져야 함은 당연하며 주민들과 약속한 사소한 민원까지도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솔선수범하여 민생을 살피는 서민의 대변인으로써 집행부를 견제하고 행정의 부정 비리를 감시, 감독하는 지방의원 본연의 역할을 다해갈 것”이라며 의지를 피력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