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의회 기세남 의원

지방자치제도는 흔히 ‘민주주의의 학교’, ‘풀뿌리 민주주의’라 부른다. 이는 지방자치제도가 주민이 지방자치의 여러 과정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타인의 의견을 수용할 줄 아는 태도를 배워나갈 수 있도록 하는 민주주의의 장을 마련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일회성 투표권 행사자로 전락해버린 현대의 대중을 사명감과 책임감을 지닌 자율적 민주주의 시민으로 복원해 생활현장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귀중한 터전을 제공해준다는 점도 그 이유 중 하나다. 이처럼 주민의 참여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지방자치제에서 그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가장 큰 선도자 역할을 담당하는 이들이 바로 지방의원이다.

 

지방분권화시대가 도래하면서 지방자치의 주역인 지방의원의 권한과 역할도 날로 증대하고 있다. 강원도의회 기세남이 지방화시대에 걸맞은 지방의원 상을 정립하고 강릉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지역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 선진복지사회 구현에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고 있다. 시의 발전과 시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경주하며 많은 말보다는 귀를 넓게 열어 민심을 헤아리고 있는 기 의원은 당적을 떠나 중립적인 지역의 주체로써 지역구의 비전과 미래를 개척해 갈 수 있도록 묵묵히 일하고 있다.

기세남 의원
기세남 의원

기세남 의원은 지역에서 ‘강릉시의 기 검사’로 통한다. 가치와 원칙을 중요시하고 의회의 보안관으로 통하는 기 의원의 기질을 드러내는 별칭이다. 그는 지방의회의 집행부에 대한 감시견제 역할을 누구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며 지방자치의 이상적인 정착을 위해 노력해 왔다. 기 의원은 “시의회는 주민대표기관, 의결기관, 자치입법기관, 행정감시기관이다. 지방의원이라면 집행부에 대한 철저한 감시와 견제를 위해 부족하거나 소홀한 행정에 대해 날카로운 지적과 더불어 명쾌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불합리한 제도나 정책에 대해 끊임없이 건의하며 불철주야 뛰어다니지만 강직한 기 의원의 성향상 집행부와의 의견충돌은 일상이다. 구정골프장 문제, 정동진 썬크루즈 논란, 주문진폐수처리장문제, 옥계페놀문제, 성덕동연탄공장문제, 주문진농공단소나무문제, 강릉역사 유치 문제, 옥계 아연제련공장유치문제 등 산적해 있는 과제 속에서 그는 항상 시민의 편에서 그들과 함께 했다.

 

과거 ‘강릉시민 여러분께 보내는 편지’ 형식의 보도자료를 통해 시와 시의회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제기했던 기 의원은 “비리와 불법을 찾아 의회가 적극적으로 나서 감시, 견제해야 하는데 그 기능은 사라지고 적당히 처리하면서 예산은 낭비되고 책임지는 사람도 없으며, 일부 자치단체장, 공무원, 관변단체 유력인사 등 이른바 ‘토호’라 할 수 있는 이들에 의해 강릉시가 좌지우지되고 있다. 이런 행태를 바로 잡지 못한다면 강릉시의 미래는 어둡다.”고 신랄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이처럼 끊임없는 문제제기와 대안 찾기, 자신의 목소리를 내야할 때 자신있게 주장하는 당찬 매서움은 3사관 장교 출신인 기 의원의 투철한 국가관과 정신관, 안보관에서 기인한다. 3사관학교 출신으로 10년간 군 생활을 했으며 고등학교에서 교련선생으로 10여 년 동안 교편을 잡는 등 공직 생활만 30여 년째인 기 의원은 시민들을 위한 일이라면 자다가도 일어나서 현장을 찾는다.

 

지난해 여름, 강릉시민들이 한국철도시설공단을 상대로 철도건설에 따른 피해를 호소하고 대책을 요구할 때도 기 의원은 건설현장에서 집회를 열고 피해민원 해결을 촉구했다. 또 강릉시 주문진 현대화 사업으로 집단 상가와 좌판상인들 간 갈등이 불거졌을 당시 강릉시가 제출한 2015년도 제3차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 승인에 대해 반대 의견을 내고 해당 안건 심사에 대한 법률적인 검토 및 이해 당사자와의 합의여부를 질의하며 추후 법적 문제 소지가 있을 경우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 말하는 등 시민의 입장에서 공정함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 아울러 옥계지역 페놀 유출 사고 때처럼 사건을 축소·은폐하지 말고 현장 중심으로 확인하고 점검해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세남 의원은 “시민들은 시의 정책과 그 방향성에 대해 알 권리가 있으며, 집행부와 의회는 시민들의 의혹 해소와 알 권리를 충족시킬 의무가 있다.”며 “이는 헌법 제21조 표현의 자유에 당연히 포함되는 기본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릉시는 오는 2018년 동계올림픽,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지정, 저탄소 녹색시범도시 조성 등으로 국제적인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신동북아시대 및 북방교역 시대 거점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는 호기를 맞고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보다 우선하는 것은 결국 강릉시민들의 행복한 삶이 아닐까. “강릉시의 모든 행정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 침묵하거나 방관하지 말고 부당함에 강력히 대응해야만 오랜 관행과 잘못을 바로 잡아갈수 있으며 보편적 가치와 정의가 살아 숨쉬는 미래의 희망도시 강릉을 만들 수 있다.”는 기세남 의원. 본인의 안위와 입신양명에 개의치 않고 지방의원으로서 오로지 시민만을 보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그들의 동반자를 자처하는 기세남 의원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