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한국의 과학자 한재호 교수

바이오의 광학 기술 연구 경험을 토대로 뉴로 포토닉스 및 인터페이스 개발, 망막·뇌 영상 진단기기 개발, 생체 신호 및 영상처리 알고리즘 기술 등의 미지의 영역이었던 뇌의 비밀을 연구하고 있는 국내 선주 주자라 할 수 있는 주인공이 고려대학교 뇌공학과 한재호 교수다.

 

지난 2009년 설립된 고려대 뇌공학과는 뇌과학 분야에서 세계 Top 10 수준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창의적 사고력, 신기술 적응력, 실용적 응용력을 고루 갖춘 뇌과학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매년 해외 석학들의 강의가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해외교수와 국내교수의 공동 연구지도를 통해 국제적 감각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뇌공학과-뇌공학연구소 간의 연계를 통해 구축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와 교육체제를 기반으로 교과과정을 운영 중이다.

특히 한재호 교수가 지도교수로 있는 광생체전자공학연구실(Bionics and Photonics Lab)에서는 광학기반의 고분해능 신호 획득을 위한 영상 시스템 개발 및 광신호처리를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동물(쥐)의 행동을 제어하는 인터페이스 연구를 계속 진행 중인 한재호 교수는 초기 결과의 경우 이미 IEEE EMBS Neural Engineering Conference에서 발표했으며 앞으로도 가시적인 연구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재호 교수는 “저는 '뇌-기계 인터페이스'의 개발을 목표로 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뇌파계(EEG)기술이 접목된 방법으로 한, 뇌-기계 인터페이스 연구들이 주를 이뤘습니다. 반면 저희 연구팀은 인체에 유해하지 않는 레이저를 통해 반응 특성을 살피고 이에 따른 적용 가능성을 조금씩 탐구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록 아직은 걸음마 단계이지만 티끌 모아 태산이 되는 것처럼 성과가 쌓이고 쌓이다 보면 실용화되는 날이 찾아오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와 국가에 기여하고 국민의 삶의 질이 향상하는데 조금이나마 일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라고 말했다.

한재호 교수의 논문은 기계공학 분야의 저명한 국제학술지 'IEEE/ASME Transactions on Mechatronics' 등에 게재됐고 그가 배출한 두 명의 석사는 광학 및 전기·전자공학 분야의 국제전문학술지 영향력 지수 상위 10% 저널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를 거뒀다.과학기술은 미래 사회의 변혁을 주도하는 핵심 요인이며 경제·사회 발전과 상호작용을 일으켜 끊임없이 국부를 창출하는 원동력이다.

우리나라가 21세기 선진 일류국가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지식과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성장 잠재력의 발굴이 필요하며 성장의 원천으로 과학기술을 채택하여 과학기술에 기반을 둔 정책을 적극 추진해야 할 것이다.

인류의 뇌 과학에 대한 도전은 이제 본격적인 시작 단계다. 세계 전문가들은 뇌 연구는 21세기 과학·기술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도전이자 최후의 과제로 규정하고 소리 없는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한재호 교수는 “신뢰, 정직, 성실을 제자들에게 제일 강조하고 있다. 연구실 동료 및 교수간의 신뢰가 있어야 하고 이것은 서로간의 허심탄회하고 정직하게 소통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다. 광학 기반의 다양한 기초 및 응용 연구를 해나감에 있어서 시대의 흐름 및 첨단 연구를 놓치지 않는 것으로도 감사할 뿐”이라며 “기초 학문 나름의 중요성과 더불어 공학자의 경우는 좀 더 실용적인 주제에 접근하는 것도 필요하다. 앞으로 국가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재 호 교수 이력 사항>

 

고려대 학사 (전자공학) 1994.3~1998.2

고려대 석사 (전파공학) 1998.3~2000.2

미국 존스 홉킨스대 박사 (전기 및 컴퓨터공학) 2005.9~2010.5

고려대 뇌공학과 교수 2011.3~현재

고려대 뇌공학연구소장 2015.9~현재

고려대 뇌인지과학융합전공 주임 교수 2015.3~현재

미국 표준기술연구소(NIST) 박사후 연구원 2005.8~2011.1

LG전선(현, LS전선) 연구소 연구원 2000.1~2005.5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