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20 14:22 (금)
안전하고 저렴한 생활레포츠 동물과 함께하는 운동
상태바
안전하고 저렴한 생활레포츠 동물과 함께하는 운동
  • 박주환 기자
  • 승인 2019.03.2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서울승마클럽 김복기 대표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승마는 사람과 말이 혼연일체가 되어 호흡하는 스포츠다. 생명력 있는 말과 교감하는 승마는 물질만능주의로 심신이 허약해진 현대인들에게 신체를 단련하고 평형성과 유연성을 길러 올바른 신체발달을 돕는 전신운동이며 대담성과 건전한 사고력을 길러주는 정신운동이기도 하다. 전신운동으로써 앞뒤 좌우 등 관절의 가동범위가 넓고 뼈의 골밀도는 물론 상·하체의 골격근 등을 골고루 발달시키는 스포츠는 승마밖에 없다. 특히 승마는 체력의 8요소인 근력·근지구력·심폐지구력·유연성·평형감각·순발력·민첩성·협응력을 동시에 요구하기 때문에 다른 스포츠에 비해 운동 효과가 훨씬 높다.

2011년 ‘말 산업 육성법’이 제정되고 한국마사회가 전 국민 말사랑 운동을 벌이면서 승마산업이 각광받고 있다. 종래 귀족 스포츠라는 편견을 깨고 다이어트와 전신 운동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새롭게 주목받는 가운데 전국의 승마장 숫자도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승마인구 또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내수 위축으로 경기회복세가 둔화하는 현실에서 승마 대중화를 통한 경제적 효과는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직접적인 기여가 예상되는 말 산업은 내수활성화의 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김복기 대표

이에 서울근교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월문천로에 위치한 ‘동서울승마클럽’의 김복기 대표가 ‘재활승마’를 비롯해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힐링승마’, 누구나 쉽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생활승마’를 표방하며 승마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김복기 대표는 “승마는 사람과 말이 혼연일체가 되어 호흡하는 스포츠”라며 “생명력 있는 말과 교감하는 승마는 물질만능주의로 심신이 허약해진 현대인들에게 신체를 단련하고 평형성과 유연성을 길러 올바른 신체발달을 돕는 전신운동이며 대담성과 건전한 사고력을 길러주는 정신운동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동서울승마클럽은 연인·가족단위 고객이나 학교와 사회 복지관을 통한 학생들이 많이 찾아오고 있다. 승마 꿈나무 발굴·육성에도 많은 힘을 쏟는 한편, 승마 인구의 저변을 넓히고 승마가 건전한 레저스포츠로 자리매김하도록 승마장의 문턱을 낮춰서 유치원과 초등학교 단체 현장 학습도 진행한다. 이곳의 승마교육프로그램은 ‘말과의 교감’으로 시작되는데 처음 승마를 접하는 초보자들을 특별한 준비물 없이 무료 대여로 승마를 즐길 수 있으며 점차적으로 승마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헬멧 등의 장비를 하나씩 구입하면 된다.

가장 중요한 안전문제는 김 대표가 직접 기승자들의 자세를 교정하고 고삐를 잡아주는 등 안전한 승마방법에 대해 세세하게 지도한다. 김 대표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순한 마필을 준비코자 24시간 말들과 가족처럼 생활하고 실내마장 바닥에 국내유일 소나무칩을 도포하여 낙마시에도 다치지 않도록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썼다.”며 “승마는 단순히 말을 타는 운동이 아니라 말과 함께 호흡하고 교감하는 과정임으로 우리 부부가 모든 말의 24시간 관리를 원칙으로 말과 생활하며 돌보기에 동서울승마클럽의 말들은 순하고 착하다.”고 말했다.

승마애호가들의 비용적 부담감도 덜었다. 동서울승마클럽은 가족들이 직접 말을 관리하고 돌보면서 가격적 부담감을 줄여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액에 승마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 직장인들이 퇴근 후에도 즐길 수 있도록 오후 늦게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합리적인 쿠폰제를 이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승마를 즐길 수 있다. 남녀노소 회원 중심제로 주말 주중 상관없이 편하고 자유롭게 집근처 헬스장 다니듯 파트너 없이 개인이나 단체가 부담없이 편하게 즐길 수 있다. 김 대표는 “이젠 잠실역에서 20여분거리 동서울승마클럽에서 골프보다 접근하기 쉬운 승마로 몸과 마음이 힐링이되는 전신운동으로 건강하게 행복한 인생을 즐기는 레포츠 승마를 권장한다.”고 역설했다.

승마는 넓은 초원에서 즐길 수도 있지만, 도시근교 좁은 공간에서도 계절에 관계없이 실내·외에서 운동할 수 있는 생활스포츠 및 힐링레저이며 살아있는 동물과 교감하며 하는 운동이기에 전혀 다른 분위기에서 운동할 수 있어 앞으로의 전망이 밝다. 김복기 대표는 “승마 등의 레저 수요가 늘어나면서 우리나라도 승마 대중화 시대가 눈앞에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승마산업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의지를 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