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안전 위해요소 4만 5천여 건 발굴․신고, 전년대비 434% 급증

 

안전모니터 봉사단은 1999년 발족한 민간 봉사단체로 지역에서 활동하며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현장을 제보하고 재난.안전사고에 대한 예방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생활 속 안전을 헤치는 요소들을 꼼꼼히 찾아내 제보하고 이를 개선시키는 안전모니터 봉사단의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현재 3만 271명이 활동 중이며 자영업자·주부·회사원·학생·택시 운전사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2012년에만 총 45,912건을 제보해 이중 41,389건이 처리(처리율 90%) 되었다.

이러한 실적은 2011년의 8,593건에 비해 434% 증가한 것으로 붕괴위험 건물 철거, 파손된 어린이 놀이시설 보수, 추락 방지용 도로변 펜스 설치, 붕괴위험 하천제방 보수, 파손된 버스 승강장 보수, 맨홀뚜껑 복구 등 매우 다양했다.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봉사단원과 지자체 관계공무원 등 4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4월 9일·10일 이틀 간 충남 천안 상록리조트에서 ‘국민안전 실천 민·관 합동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그간 재난·사고 예방활동을 활발히 벌여온 안전모니터봉사단의 역할을 강화하고, 참여한 시민들에게 더 큰 보람과 긍지를 심어주기 위해 개최하게 되었다.

워크숍에서는 목원대 강희저 교수의 ‘재난·안전사고 예방과 민간의 역할’에 대한 특강과 권역별 토론회 등이 진행되었다.

이 자리에서 유정복 장관은 “그간 안전모니터봉사단의 활동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큰 역할을 해왔다.”고 격려하고, “앞으로 학교폭력·성폭력 등 4대 악을 비롯해 국민안전을 해치는 요소를 찾아내서 이를 근원적·선제적으로 예방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며, 특히 이를 위해 민간단체와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