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등용 화백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문인화에는 그림이 있고, 글이 있고, 글씨와 여백이 있다. 고대 중국에서 삼절(시, 서, 화)을 근간으로 전개돼 온 문인화는 문인지화, 즉 문인이 그린 그림이라는 의미로 역사 속에서 이들 문인이 지녔던 인문주의 발현의 한 산물로서 이루어졌고 지금까지 전래되어 왔다. 흔히 문인화라 하면 시와 글씨와 그림의 앙상블로 문사들의 여기적 예술이라 일컫지만, 소통을 중시하는 오늘에 와서는 그 가치가 더 빛나고 있다.

박등용 화백

‘온고지신’이란 옛 것에 토대를 두되 그것을 변화시킬 줄 알고 새 것을 만들되 근본을 잃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온고지신을 바탕으로 정통서예와 문인화를 바탕으로 현대문인화를 개척하고 있는 박등용 화백은 국내화단의 문인화가다. 전통의 방식을 중시하면서도 자신의 주관적인 통찰을 통해 전통회화의 기법을 더욱더 넓히고자 노력하고 있는 그는 상황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현대적인 미적 감수성에 부응하는 새로운 틀을 만들어 내려고 절치부심 문인화에 매진하고 있다. 박등용 화백은 “전통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문인화의 새로운 가치와 현대미술로서의 생존가능성을 모색해야 한다. 한국의 정신이라 할 수 있는 선비정신과 전통 문인화의 가치에 충실하면서도 창작정신을 추구하여 현대인의 시각으로 시대정신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등용 화백은 정통 문인화를 토대로 재료의 변화, 현대적 표현 가미 등 끊임없는 실험정신으로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추구하며 대중들과 소통하고 있다. 현장에서 떠오르는 직관을 스케치를 통해 생생히 전달하고자 한다는 그의 노력은 화폭에서 거침없는 필선과 다양한 형식으로 묻어난다. 시, 서, 화가 어우러지는 작품에는 고매한 선비의 자태처럼 전통의 품격과 서정적 정취가 가득하며, 작품의 소재는 삶과 자연에 초점을 둔다. 그는 문인화에 사용하는 전통재료를 넘어 서양재료를 배합하기도 하고, 사물의 극단적인 단순화 및 색채 대비 등을 시도하기도 하는데 이는 전통적인 틀과 내용을 원칙적으로는 수용하지만, 개별적인 표현에 있어서는 보다 차별화되고 현대적인 면을 드러내고자 하는 의지다. 뿐만 아니라 서체 연구개발에도 열의를 쏟은 선생은 캘리그라피 ‘운정체’를 개발해 작품의 개성을 한층 배가시키고 있다.

성남시 모란에서 ‘운정 서화실’을 운영하고 있는 박등용 화백은 전국 각지에서 찾아온 문하생 양성에도 열정을 보이고 있다. 전국 곳곳에서 그의 명성을 듣고 찾아오는 문하생들의 두터운 신뢰를 받으며 체계적인 지도를 하고 있다. 박 화백은 “문인화를 그리기 위해서는 수많은 과정과 탄탄한 기본을 갖춰야 한다. 생동감있는 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힘과 정신의 균형이 필요하다.”며 “문인화를 쉽게 생각하고 조급한 마음으로 시작하면 중도하차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평생 내가 붓을 즐긴다는 마음으로 느긋한 마음에서 하나 하나 내 것으로 만들다 보면 어느순간 일정수준에 올라와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를 위안으로 삼고 해야 오랫동안 작품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고 조언했다.

박등용 화백은 “앞으로도 한국의 전통미에 현대적인 부분을 접목시켜 한국의 미와 현대 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대중적인 작품에 주력할 것이다”라며 “시대변화에 발맞춰 나가는 것이야말로 선진예술의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경기도미술대전 심사위원 등을 역임한 박등용 화백은 대한민국문인화대전 등 다수의 예술대전에서 30여회의 초대작가, 심사 및 운영위원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개인전 3회와 초대전 및 회원전 300여회 출품과 더불어 한국미술협회 이사 및 초대작가 심사, 한국비림협회 부회장, 성남미술협회 문인화분과장, 성남서예가총연합회 부회장, 대한민국다향예술협회 부회장 등 각종 단체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며 한국 문화예술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