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스엠'

간단한 세탁교육을 통하여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운동화 빨래방이 최근 창업시장에서 신규아이템으로 소개가 되고 있다.  이에스엠(대표 오용선)의 개발제품인 물소운동화전용세탁기는 다양한 운동화세탁이 가능하고 세탁효과가 뛰어나 파손이나 손상이 없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운동화빨래방과 예비창업자들이 관심이 대상이 되고 있다

일반창업 외 자활센터에서도 자활사업으로 운동화 빨래방 사업에 많은 관심이 있다 부산광역자활센터, 광주광역자활센터, 대전광역자활센터에서는 물소운동화세탁기를 접목한 운동화세탁사업에 대한 신사업 아이템설명회를 했다.

부산지역자활센터에서는 2017년 동구자활센터, 서구자활센터, 진구자활센터가 개소식을 거처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6개 지역 자활센터는 2018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운동화빨래방 사업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로는 운동화세탁 수요층이 증가는 지속되고 있는데 비해 지역별 운동화빨래방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것과 소자본으로 간단한 세탁교육만 받으면 큰 어려움 없이 운영이 가능한 것이 이 사업이 성공요인이다.

오용선 대표
오용선 대표

오용선 대표가 개발한 물소운동화전용세탁기는 운동화세탁업을 하면서 기존 운동화세탁 방법의 비효율성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운동화세탁의 힘들었던 경험을 겪으면서 좀 더 편리하게 운동화세탁을 할 방법을 찾기 위해 직접 운동화 세탁기를 개발, 인생역전의 주인공이 되었다. 그동안 수많은 시간과 시행착오를 겪었던 물소운동화전용세탁기는 2013년 특허등록을 시발점으로 현재는 운동화세탁업 외에도 공장, 학교 및 외국 등에서 제품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물소운동화전용세탁기의 특징은 운동화를 세탁하기 위한 장치로 드럼 내부 특수재질의 브러시가 촘촘히 달려있어 깨끗한 세탁이 가능하고 드럼의 정, 역회전시 신발의 낙하로 인한 파손이나 손상을 특수재질의 브러시가 완충 역할을 함으로서 안심 세탁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 사업의 주된 인기 요인은 가사노동의 주체가 다양해진 데에도 있다. 가사노동이 전업주부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과거와 달리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빨래의 수고와 부담을 덜어주는 운동화 빨래방은 낭비가 아닌 필수선택이 되었다.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발맞춰 시간이 부족한 젊은 층을 비롯한 무인시스템도 갖추고 있어 다양한 형태의 맞춤 창업이 가능하다.

재고 및 인건비 부담이 있는 의류업종과는 달리 운동화는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고 착용함으로써 세탁주기가 짧아 재고가 없다. 또한 1인 창업 또는 부부창업에 적합한 아이템으로 전문세탁으로 마진율이 매우 높다는 것이 운동화빨래방의 특징이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