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소재의 세계를 초월해 인간의 내면세계를 형상화하고 우리 세상의 정신적인 가치를 미술로 높게 승화시키는데 매진해 온 우리 화단의 거장 김충식 화백이 산수화의 상징성인 의경(意境)의 세계를 깊이 탐구하며 한국화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작업을 통해 일상의 모든 것을 감싸는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다. 새로운 조형언어의 독자적인 발굴을 위해 일평생 실험정신으로 일관해 온 김 화백은 전통의 계승과 현대예술 양식의 무한한 확장성 사이에서 화혼을 불사르며 자신의 작품세계를 정립해 왔다.

김충식 화백의 예술세계는 연륜을 더할수록 폭과 깊이를 더하고 있다. 현대미술이 지향하는 화풍 아래 유유자적함이 넘치는 한국화의 특성을 살려 여유와 낭만이 숨 쉬는 차별성을 갖춘 김 화백의 작품은 ‘자연을 통해 돌아보는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가치’라는 프리즘에 의해 발현되며 희열과 환희의 순간들이 다이내믹한 역동성으로 이어진다. 풍경, 인물을 망라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든 탁월한 묘사력으로 대상의 특징을 화폭에 담아내고 있으며. 우리 곁에서 자연스레 접할 수 있는 평범한 자연경관이나 일상적인 대상을 배치한 사물 등 주변에 있는 친근한 소재들이 화폭의 곳곳에서 살아 숨 쉰다. 

김 화백은 한정된 주제로 작품의 모티브를 제약하기보다는 자연의 다양한 테마들을 그만의 메타포로 재구성하여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단순히 풍경의 아름다움을 예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단아하면서도 그윽한 품격, 그리고 힘과 깊이를 지닌 김 화백의 작품들은 온화함과 지극한 사랑을 오롯이 담아내고 있으며, 관람객들로 하여금 자연에 대한 존중과 관조의 길로 들어서게 한다.

전통과 현대성 사이의 간극을 좁히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는 김 화백의 한국화는 단아하면서도 그윽한 품격이 있다. 수묵을 기조로 한 활달하고 박진감 넘치는 운필 등 전통의 기법으로 작품을 그려내는 김 화백은 한국화에서 ‘여백’과 ‘선’을 중시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고 설명한다. 여백은 ‘한국인의 정서’를 담아내는 조형언어로, 여백의 공간에 작가의 심상뿐 아니라 감상자의 생각까지 담아내는 무한한 창고(노자사상의 ‘무’의 개념)라 강조했다. 또한 ‘선’의 경우 선을 그을 때 붓의 여러 감정, 기운을 넣는 것이지 형태를 그리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으로 박사학위도 받았다.

현대 미술에서는 작가의 독창성이 없으면 외면받기 쉬울 수밖에 없다. 이런 관점에서 바라볼 때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특징을 탁월한 묘사력으로 화폭에 담아내는 김 화백의 예술적 감성과 표현방법론상의 예리한 직관력은 다른 화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뛰어나다. 보는 순간 알 수 없는 묘한 이끌림에 시선이 고정되는 그의 작품은 바라볼수록 깊이를 더하며 장구한 세월을 붓과 함께해 온 탄탄한 ‘내공’을 발산한다. 김충식 화백은 “화조와 산수를 벗하며 자연을 관조하고 그 속에 용해되어 인간과의 조화와 합일을 도출하는 일은 고뇌인 동시에 정신적 풍요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소회했다. 어려움을 극복하고 끊임없는 정진과 도전으로 일구어내는 희열과 감동이야말로 미술인으로서 느낄 수 있는 최고의 보람이자 기쁨이라는 김충식 화백. 그가 펼쳐놓은 그리움과 추억, 휴식의 순간들이 더 많은 이들에게 위로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학과 석사 졸업한 김충식 화백은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술학 박사 졸업 후 개인전 58회(서울. 파리. 동경. 상해. 마닐라. 뭄바이), 그룹 및 초대전 510여 회를 개최했으며 경기광주미술협회 회장, 경기도 미술협회 부이사장, (사)한국청소년미술협회 연수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서울교육대학교, 수원여자대학 등 겸임교수로서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미술발전을 위해 직접 한국화 교육과정을 개발, 교사들에게 한국화를 지도하기도 했다. 일반인들이나 교사들이 한국화를 좀 더 알기 쉽게 배우고 지도할 수 있도록 한국화야 놀자, 쉽고 재미있는 한국화 그리기, 김충식의 미술교육 상담일지 등 5편을 발간한 바 있다.

현재는 오는 05.01(수)~05.06(월)까지 인사동 리더스아트 희수갤러리 개관 기념 대한민국 명품작가 초대개인전을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