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초이스치과 최진우 대표원장
굿초이스치과 최진우 대표원장

 

나이와 상관없이 오복 중 하나인 치아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임플란트는 현대의학이 주는 최고의 선물로 과거 틀니와는 비교 될 수 없는 만족감을 주고 있다.

임플란트는 잇몸 뼈에 직접 심어 사용하는 방식으로 오랜 기간 사용 되 왔으며 지난 30년간 국내 도입 이후 많은 발전을 통해 수술방식도 변화 되어 온 게 사실이다.

임플란트는 사람 뼈에 거부감 없이 융합되는 성질을 이용한 티타늄 금속재질의 뿌리를 만들어 고정시키고 치아대신 입안에 심어지는 것을 말한다. 특히 기능적인 측면을 넘어 미용과 구강건강 회복까지 가능하다.

하지만 잇몸 뼈에 직접 임플란트를 삽입하는 과정에 수술이 필요하고 평소 질환으로 수술이 어려운 이들에게는 임플란트 치료가 불가했다. 특히, 당뇨나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을 앓는 이들은 작은 수술이라도 고려해야 할 점이 많아 임플란트 같은 고난도 치료는 포기한 채 살기도 한다.

이같이 전신질환자들에게도 가능한 디지털임플란트 방식이 주목 받고 있다.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첨단 장비를 사용해 환자의 임상을 채득하고, 가이드를 제작해 절개부위 없이 임플란트 수술하는 방법을 말한다.

치과용 3D CT 와 구강 스캐너를 사용해 환자의 입안 정보를 채득한 다음 이를 토대로 전산화 하면 컴퓨터로 환자의 입안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는데, 전산화된 자료는 단순히 눈으로 볼 뿐 아니라 모의 수술도 가능하다. 또한 이를 토대로 환자의 입안에 적절한 위치를 찾게 되는데, 해당 위치로 곧바로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작하고 이대로 임플란트를 진행하면 잇몸의 절개없이 수술을 할 수 있다. 절개 부위가 없다는 것은 회복과정을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 고혈압, 당뇨 환자들 또한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임플란트는 단순히 뼈에 금속을 심는 것뿐 아니라 최종 보철이 얹어진 다음 대합되는 치아와 음식을 섭취하고, 외형도 자연스러워야 해 고려할 것이 많은 치료이다. 많은 변수를 단순히 의료진의 판단과 감에 의지하기 보다, 디지털 장비들을 활용하여 정밀히 검진과 계획을 한 다음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면 성공률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임플란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하더라도,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뤄져야 오랜 사용이 가능하므로 치과에서 안내하는 날짜에는 방문해 주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