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홀릭(https://mholic.co.kr/ tel:1899-4685 카카오상담 : https://pf.kakao.com/_WxfKxixd/chat)

 

여러 대출 상품이 있지만, 큰 범위로 나누면 담보대출과 신용대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담보대출은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릴 때 집, 땅, 보증서 등 가치를 가진 무언가를 맡기며 돈을 빌리는 것을 말한다.

신용대출은 개인의 신용도를 가지고 돈을 빌리는 것으로 쉽게 말해, 신용대출은 순수하게 개인의 신용 (신용등급, 직업, 소득, 가족관계, 기존 대출 및 연체 이력 등) 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돈을 빌려주는 대출이다.

여기서 일반이라면 아무나 신용대출이 가능한가? 신용대출의 금리와 한도는 어떻게 결정는가?

신용대출의 금리는 개인의 신용도와 은행거래 실적에 따라 심사를 통해 자동 산출된다. 여기서 사용되는 신용등급은 신용평가기관 (KCB나 NICE 등)을 참고하기는 하지만, 최종 금리는 각 금융사별로 자체 신용등급 체계에 의해 결정된다. 금융권제도에서 본인이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다.

대출신청을 한 후 상담원이 상담내용 및 신청자의 소득이나 재직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심사를 올리고, 심사 결과가 나와야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정확한 대출 금리를 알 수 있게 되는 데 통상적으로 1금융권 은행에서는 4%~10% 사이로 금리가 결정된다고 보면된다.

최근 금리인상과 대출규제가 적용되는 시점이 정해져서 변경사항을 알아보고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신용대출의 한도는 보통 본인 연 소득의 70%~100% 사이로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서 타 기관에서 받은 대출은 한도에서 제외되며 대출 한도가 4,000만원인데, 이미 타 기관에서 1,000만원의 대출을 받았다면 빌릴 수 있는 대출 가능 총 한도는 3,000만원이 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