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아이 구자용 대표
위즈아이 구자용 대표

 

기상 정보는 국민 개개인의 활동은 물론 여러 산업계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만큼 정확한 기상·기후 예측에 대한 니즈가 높다. 

㈜위즈아이(WIZAI, 이하 위즈아이)는 기상·기후 및 환경 예측하고 분석하는 기업이다. 기존의 전통적인 기상 예보 시스템에서 벗어나 AI(인공지능)을 접목해 더 정확한 기상 예보를 제공하고 있다. 해양이나 항공 분야의 여러 기관들과 협업하고 있으며 높은 정확도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기상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위즈아이 구자용 대표는 “현재 국내 기상 예측은 세계적으로 선진국에 속하긴 하지만 전통적인 기상 예보 시스템은 예보관의 경험치와 분석을 통해 이뤄져 정확한 예측에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라며 “자사는 AI 기술을 활용한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전통적인 예측 방식을 보완해 조금 더 정확한 예보가 가능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즈아이의 경쟁력은 지구 환경에 대한 통합 예측을 위한 수치모델링 결합프레임워크인 WFMS에 있다. 위즈아이에서 자체적으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모델링 도구로 이를 통해 얻은 예측 자료를 AI 등에 적용해 정확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이 WFMS은 지구환경예측을 위한 각종 관측 자료 수집과 분야별 수치모델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빅데이터 시스템이다. 수치 예보 모델과, 해양모델, 파랑모델 등 3가지 모델을 결합한 커플링 기술을 선보이며, 이기종 수치모델 접합, 인공지능 모델 등을 통해 지구 시스템 전체를 예측하는 통합 예측 시스템이다. 

해당 기술은 국내에서 최초로 운영되고 있으며 위즈아이는 이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실시간으로 대기, 해양, 파랑 모델의 수치가 새롭게 입력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기상 예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구자용 대표는 “현재 다양한 산업분야 및 고객사에서 해당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라며 “이미 산업계에서 기상 정보가 다수 활용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와 접목을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 역시 계획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위즈아이는 부설 연구소를 통해 집중적인 연구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제공되는 기상 정보에 대한 검증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더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오류를 분석하고 이를 줄여 나가기 위한 모델 업그레이드에 주력한다. 

구자용 대표는 “국내 최고의 기상 및 환경 전문 회사로 성장하고 싶은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우수한 인력을 채용하기 위한 노력에도 힘쓸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수한 인력을 채용함으로써 지구 환경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같이 성장하는 기업으로 만들고 싶다.”고 전했다. 

부단한 연구개발로 시장의 니즈를 충족 시키고 기술 경쟁력을 제고하여 향후 국내 기상/기후 예측 관련 시장을 선도 할 위즈아이와 구자용 대표의 2024년 행보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