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 끝 한국'…기업·가계 부채 또 늘었다

가계 빚이 국가 경제 규모를 웃도는 현상이 4년째 지속되는 가운데, 11월 보름간 가계대출이 이미 3조 원 이상 불어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부채 비중은 신흥국 3위로 올라섰습니다.

오늘(19일) 국제금융협회(IIF)가 지난 16일 공개한 세계 빚 통계에 따르면, 3분기(6~9월)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100.2%로 2분기(101.0%) 대비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1년 3분기 105.7% 이후 점진적 하락 추세입니다.

그러나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100%를 웃도는 나라는 신흥 30여 개국 중 한국이 유일했습니다.

선진국까지 범위를 넓히면 스위스(125.5%), 호주(110.0%), 캐나다(102.9%)에 이어 네 번째로 높았습니다. 게다가 3분기 전(全) 금융권 가계대출이 13조 8,000억 원 증가했다는 금융당국의 발표를 감안하면,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줄어든 것은 국가 경제 규모, 즉 GDP가 성장한 결과로 풀이됩니다.

(중략)

출처 MBN뉴스 https://www.mbn.co.kr/news/economy/4979867

 

지하층 빌라인데 한도 나올까요?

문의드려요

안녕하세요.

직업은 프리랜서고 월 100만원 전후로 통장에 찍히는 상황입니다.

제 명의 빌라에 거주중이고 경기도 지하층인데 시세가 1억원 좀 안되는 상황이구요.

주택담보대출은 1600만원 정도 남았는데 후순위를 받아서 신용대출 3건을 상환하려고 합니다.

한도가 나올까요? 어떻게 해결하는게 좋을까요?

답변드려요

빌라담보대출은 아파트와는 다르게 KB시세가 아닌 감정가를 기준으로 주택담보대출 한도가 정해지며, 이 감정가는 후순위 업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업체별 심사 및 감정 후 후순위 이용 가능 여부와 업체별 한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하층인 경우 및 거래량이 적은 빌라인 경우에도 받을 수 있는 한도가 줄어들거나 금리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업체에 따라서는 저가 빌라를 취급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선 은행 및 보험사의 LTV 조건을 초과하지 않은 상황인만큼 우선적으로 주거래 은행에서 생활안정자금 한도가 나오는지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

이후 만약 신용점수 소득(DSR) 기대출 등 조건으로 인해 이용이 어렵다는 안내를 받았거나, 가능하지만 자금이 부족한 경우 금융플러스 무료 상담을 이용해 대부업 후주택담보대출 한도를 비교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은행보다 보험사의 DSR이 10% 더 높으니 두 곳의 가능 여부를 모두 확인한 뒤 자금이 부족하다면 홈페이지 무료 상담을 남겨주세요. 전화 또는 카카오톡 등 편한 방법으로 후순위 주택 담보대출을 이용한 부채 상환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금융플러스 무료상담(http://www.momap.co.kr?src=image&kw=000019)

카카오톡 상담(https://pf.kakao.com/_xosnxjs)

전화상담 02-6956-5987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