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삿날 잡았는데 한 달 미뤄…시공사 일방 통보에 ‘힐스테이트 강일’ 입주민들 ‘날벼락’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을 공급하는 현대건설과 계룡건설이 일부 수분양자와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오는 9월 입주를 공언했던 현대건설이 최근 입주예정일을 10월로 한 달 가량 늦추면서다. 입주예정일에 맞춰 이사 계획을 확정했던 수분양자들은 입주 지연에 따른 피해 보상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보상 규모와 기준 등을 두고 시공사와 갈등을 빚는 모습이다. 일부 입주 예정자들이 소송 가능성 등을 검토하면서 법적 분쟁으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은 고덕강일공공주택지구 5블럭에 들어서는 아파트다. 분양 당시 현대건설이 밝힌 입주 예정일은 2023년 9월이었다. 그러나 입주를 3개월가량 앞두고 돌연 입주일이 변경됐다. 취재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지난 6월29일 경 입주예정자들에게 ‘입주 예정일이 10월 경으로 늦춰졌다’고 통보했다.

(중략)

출처 시사저널 https://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269129

잔금 마련 쉽지 않네...

10월부터 입주중인 힐스테이트리슈빌강일 아파트는 서울시 강동구 강일동 고덕강일공공주택지구 5블럭에 위치한 1063세대의 신축 분양 아파트입니다.

코로나와 화물연대 파업으로 입주예정일이 9월에서 10월로 한달 지연되면서 수분양자들 중 일부는 소송을 검토중이라는데 아무쪼록 잘 해결되길 바랍니다.

해당 아파트단지는 이미 전세 월세 매물이 많이 올라와 있는데, 전세는 5.2억~9억, 월세는 20만원~2.8백만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세를 놓으신 분들 중에는 세입자 보증금으로 중도금 잔금 등을 치뤄야하는데, 아직 구해지지 않아 고민중이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최근 높아진 금리도 내 한도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어 더 잔금 마련이 어려운 시기입니다

힐스테이트리슈빌강일 아파트입주자금대출 한도가 부족하다면, 부족한 아파트매매잔금대출 금액을 LTV DSR 규제 없이 추가로 마련할 수 있는 후순위 조건을 활용하시는 것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후순위 LTV는 시세 80%까지 가능

서울시 강동구는 투기지역(서울시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용산구)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은행 입주자금대출 이용 시 아래와 같은 LTV가 적용됩니다.

무주택자 LTV

다주택자/임대·매매사업자 LTV

후순위 LTV

투기지역

~50%

~30%

~80%\

 

차주의 소득에 따라 은행 DSR 40%, 보험사 DSR 50% 규제를 적용해야 하며, 그 외 신용점수 소득 및 부채현황, 이용 한도 등 세부 조건에 따라 LTV 및 금리가 달라질 수 있음을 감안해 은행 및 보험사 아파트입주자금대출 한도를 최대한 실행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후 부족한 입주 잔금은 LTV 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 금융권의 후순위(추가)담보대출을 이용해 아파트 시세(신축 분양 아파트인 경우 각 업체별 감정가 기준)의 약 70%~80% 한도까지 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드린 힐스테이트리슈빌강일 아파트는 무주택자의 실입주인 경우 최대 70% 한도까지 마련할 수 있지만, DSR 규제로 이 한도를 활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적지 않을테고, 올 해 10월부터 12월 중 투기지역에서 입주중인 분들은 50%, 다주택자 임대사업자 매매사업자는 30%까지만 나오기 때문에 더욱 잔금 마련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렇게 신축 분양 아파트 매매잔금대출 한도가 부족한 경우부터 이미 입주중인 아파트 및 전세 준 아파트로 생활안정자금대출 및 전세퇴거자금대출을 받아야 하지만 자금이 부족한 경우에도 후순위(추가) 상품을 활용해 유용하게 자금난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후순위 조건도 한 번에 비교하자

단, 후순위 업체들은 업체별 이용 조건 차이가 크며, 차주의 세부 조건에 따라 한도와 금리 차이도 매우 크기 때문에 은행담보대출 이용 시 보다 더욱 꼼꼼하고 신중하게 비교해 이용해야 합니다.

서울시 강동구 힐스테이트리슈빌강일 아파트입주자금대출 한도가 부족한 분이라면, 세입자가 구해지지 않아 아파트매매잔금대출을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분이라면 무주택자 다주택자 매매사업자 무관하게 이용 가능한 후순위 조건을 비교해보세요.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10

힐스테이트리슈빌강일

브라이튼여의도

강서금호어울림퍼스티어

송파파밀리에더퍼스트

둔촌현대수린나아파트

도곡by코오롱LSI

e편한세상부평그랑힐스

검단신도시예미지퍼스트포레

힐스테이트레이크송도3차아파트

인천가정2A-1블록행복주택아파트

인천가정2A-3블록행복주택아파트

미추홀루브루숭의

송도센트럴파크리버리치아파트

산성역자이푸르지오

신광교제일풍경채

군자서희스타힐스

봉담자이라피네아파트

평택고덕디에트르리비에르

의왕초평A3신혼희망타운

e편한세상덕정역더스카이아파트

남양주별내지구A1-1

화성비봉A4(국민임대)

다산포레스트2단지아파트

11

디에이치퍼스티어아이파크

신내역시티프라디움아파트

용현자이크레스트

부평캐슬&더샵퍼스트

한화포레나인천구월

평촌센텀퍼스트아파트

화성동탄2A-54블록행복주택아파트

양주회천지구A21블록아파트

안성공도센트럴카운티아파트

힐스테이트가평더뉴클래스

12

은평푸르지오발라드

인천검단AA13-2블록아파트

인천검단AA13-1블록아파트

쌍용더플래티넘프리미어아파트

파주운정3A16

더샵오포센트리체

더샵오산엘리포레

별내자이더스타

포천금호어울림센트럴

한화포레나안산고잔

핀다 토스 등 대출비교 플랫폼을 이용해 1금융권 2금융권 주담대 금리를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듯이 후순위 비교 플랫폼을 이용하면 불필요한 시간 허비 없이, 정식 등록 된 후순위 업체들의 이용 조건과 한도 금리를 한 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금융플러스 무료 상담으로 금융사고 없이 안전하게, 빠르고 정확하게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 10월 ~ 12월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입주 예정 아파트단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그 외 전국 어디라도 후순위 이용이 가능하니 궁금한 부분은 언제든지 카카오톡, 전화 상담을 이용하세요.

 

금융플러스 무료상담(http://www.momap.co.kr?src=image&kw=000019)

카카오톡 상담(https://pf.kakao.com/_xosnxjs)

전화상담 02-6956-5987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