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원예술대학교 만화게임영상학과 류창수 교수

[한국미디어뉴스통신=김승현 기자] 메타버스는 가상세계와 현실이 뒤섞여 시공간의 제약이 사라진 세상으로, `확장가상세계`라고도 한다. 기존의 가상현실(VR)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흡수된 형태이다. 이를 활용한 기업홍보 및 브랜드, 상품 노출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외에도 다양하게 각 산업 전반적으로 적용되면서 그에 따른 인재 양성이 절실해 졌다. 

류창수 교수
류창수 교수

국내에는 예원예술대학교 만화게임영상학과에서 후학 양성에 매진 중인 류창수 교수가 대표적이다. 디지털 만화(카툰/웹툰), 게임(인물 모델링/배경 디자인/그래픽), 영상(일반 제작/애니메이션) 제작, 게임 엔진/VR 제작, 마케팅 비즈니스 모델 등과 관련한 실무 위주 교육을 펼치고  있는 류창수 교수는 “융복합형 창의교육을 펼치는 이유는 현재 사회적 화두는 4차 산업혁명과 각종 미디어가 독립적으로 나가는 게 아닌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융복합 콘텐츠의 추구하기 때문이다. 이에 걸맞은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는 과거의 전통적인 방법에 더해 새로운 디지털 테크놀로지 및 각 분야의 장점을 적절히 결합한 전인적 교육과 그에 맞는 커리큘럼이 필수이다”라고 했다. 

지난 2022년 10월1일 메타버스와 NFT를 활용한 전문과 과정에서 대상(한국메타버스협회 주최.주관)을 수상받고 2023년부터 한국메타버스협회 교수자문단을 맡게 된 류창수 교수는 교육자 집안에서 자라나 9년간 고교 컴퓨터실무교육을 맡았으나, 다양성과 창의성에 대한 갈증으로 대학을 선택했다. 콘텐츠 창작의 미래가 컴퓨터그래픽과 디지털콘텐츠제작에 있다고 생각한 류창수 교수는 강단에서는 도덕성과 창의력을 강조한다. 컨텐츠가 교육기반에 따른 영유아, 초등학생에 관련 된 것이 아직은 대 다수 이기 때문이다. 

만화게임영상학과에서는 대학1학년에는 입시 위주의 교육을 받아온 학생들이 다양한 콘텐츠 활용과 이해와 게임에 관한 기본지식도 교육하며 애니메이션의 이해에 관해서도 교육을 하고 있다. 대학2학년이 되면 그것보다 조금 심화하여 콘텐츠를 실제로 제작하는 과정을 거친 후 3학년부터는 졸업 작품에 돌입하여 그동안 다양하게 배운 것 중에서 한 분야를 선택하여 이를 가지고 작품 제작을 시작한다. 일반회사는 작품제작을 할 때 여러 사람이 팀 작업으로 장시간에 걸쳐서 하지만, 졸업 작품은 그 성격이 다르다. 기획부터 작품 완성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온전히 혼자 책임져야 하기에 한 명의 감독을 배출하는 일과도 같다. 4학년에는 졸업 작품과 취업 준비를 병행하며 사회진출을 본격적으로 모색한다. 특히 류창수 교수는 전 학년에 걸쳐 협동 학습을 중요시한다. 사회에서는 혼자가 아닌 팀별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작업 역량만큼이나 개인 간의 소통과 협력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류창수 교수는 “이론뿐 아니라 실무 전문교육의 토대 위에 실전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1인으로 활동하는 웹툰작가,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꾸더라도 독자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유기적인 소통을 통해,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협업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팀 단위 인력 구성으로 된 프로젝트 중심의 실습교육으로 학생들의 기획력과 창의력 증진·개발 및 실제 작품제작 등 전문성을 기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류창수 교수는 예원예술대학교 만화게임영상학과 교수인 동시에 플랫폼 개발사 앱텍 대표, 한국게임학회 이사, 한국메타버스협회 자문위원,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이사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웹툰과 캐릭터들이 메타버스 상에서 어떻게 활용될 것인지와 메타버스 내 저작권 문제에도 관심을 기울이며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류창수 교수는 “지난해에는 학생들과 시대의 화두인 메타버스에 관하여 토론도 많이 하고, 수업 시간에 이 개념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우리 학과는 만화, 게임, 영상이 함축된 학과인 만큼 메타버스와 연관성이 아주 많기 때문이다. 향후 메가 트렌드가 될 메타버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화게임영상학과의 비전은 아주 밝습니다. 예원예술대학교 만화게임영상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반 박자 빠르게 탑승하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망이 밝아도 그에 따른 노력과 도전정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학생들에게 노력 없이는 자신이 원하는 목표와 꿈에 한 발짝 다가서는 것이 힘들다고 말해주고 싶다”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