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적 아름다움을 강화하여 건축물이나 도시 공간의 아름다움을 부각 시키는 LED경관조명이 전국적으로 각광 받고 있다. LED경관조명은 LED 기술을 활용해 건물, 도로, 공원 등의 외부 공간을 아름답게 조명하는 서비스로 건축물, 도시광장, 상점, 축제 등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되고 있다.

LED경관조명 서비스의 기대효과는 여러 가지가 있다. 공간의 아름다움을 강조하거나 독특한 시각적 효과를 연출하는 것은 물론 축제 및 이벤트의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함으로써 참여자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한다. 홍보 및 마케팅 효과도 큰 장점이다. 상업 영역에서 장소나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인식 전달이 가능하다.

이 가운데 주식회사 선세이브가 건축 경관, 빛 축제, 옥외 광고, 조형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LED경관조명의 전문성을 발휘해 주목받고 있다. 국가공인 LED경관조명 설계 및 시공 자격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 관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이다.

2012년 강창욱 대표가 설립한 선세이브는 도시디자인과 빛콘텐츠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디자인 설계, 생산, 제조, 시공 그리고 유지보수까지 모든 공정을 자체적으로 처리함으로써 프로젝트 완료까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신속한 응답속도를 보장한다는 점이 선세이브의 가장 큰 경쟁력이다.

선세이브의 사업 영역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주거 단지의 옥상과 측벽에 설치되는 경관 조명의 디자인과 설계, 제작 및 시공 등을 수행하는 ‘건축 경관’ 사업이다. 이를 통해 아파트 및 주거 단지의 주민들은 아름다운 조명으로 장식된 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으며, 유지보수 또한 선세이브에서 책임지고 있다.

두 번째 사업은 ‘빛 축제’이다. 빛 축제는 크리스마스 트리부터 시작해 도시의 야간 거리를 환상적으로 연출하는데 목적을 둔다. 선세이브는 시민들이 예술적인 조명으로 가득한 도심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매년 변화하는 컨셉과 메시지를 담은 축제 조명을 설치하고 있다. 회사의 대표적인 설치 사례로는 대구 동성로 크리스마스축제, 송도 포스코 타워 빛거리, 잠실 롯데타워 할로윈축제, 인천 서창 별빛축제 등이 있다.

세 번째는 ‘옥외광고’ 사업으로, 대형 간판 제작에 전문성을 발휘하며 일반 상업직이 아닌 공공시설이나 대규모 건물에 부착되는 특수형·특대형 로고 및 광고물을 설치하고 있다. 아파트 문주의 대형 로고와 조명이 대표적이다. 선세이브의 옥외간판은 고품질의 디자인과 내구성을 겸비해 오랫동안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선세이브는 ‘조형물’ 영역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선세이브의 조형물은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디자인한 뒤 용접·절단 등의 자체 제작 과정을 거쳐 탄생한다. 하나의 조형물을 만들기까지 약 3개월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는 이유이다. 선세이브의 일부 조형물들은 이미 소비자들의 많은 인기와 호응을 얻고 있지만, 조형물 개발은 많은 연구와 꾸준한 분석이 밑바탕 되어야 한다는 것이 강창욱 대표의 신념이다.

강창욱 대표는 “LED경관조명 사업에 뛰어들 때 가장 먼저 현장에서 일을 익혔다. 모든 기술력과 고객의 소리는 현장에서 나오기 때문이다.”라며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꼼꼼하게 시공하다보니 자연스럽게 고객사가 늘어났고 지금의 선세이브가 있을 수 있었다. 자신감이 있는 만큼 선세이브에서 시공한 제품에 대해서는 2년 동안 무상으로 보증하고 있다.”라고 사업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현재 선세이브는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인수 합병, 생산능력 확대, 인력 충원 등 다각화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만 경관조명등기구제조기업, 옥외광고물기업 두 곳을 인수했으며, 하반기 공장 확장 및 이전을 앞두고 있다. 아울러 회사 규모를 확장하고자 생산 및 시공 기술력을 갖춘 외부 전문가 및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의 다음 목표는 글로벌 회사로의 도약이다. 동남아 시장을 타깃으로 해외 수출을 계획하고 있는 선세이브는 한류 콘텐츠를 접목한 하나의 ‘문화’를 해외에 전달하겠다는 포부이다. 

강창욱 대표는 “환경, 건축, 디자인, 전기, 조명 이 다섯 가지를 융합해 보여주는 것이 경관조명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선세이션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LED경관조명 서비스 분야에서 전문성과 혁신성을 갖추고 새로운 문화와 가치를 창출하는 리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