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을 위해 플라스틱 빨대를 사용하지 말자는 분위기로 정부는 종이빨대에 대한 정책을 내세우며 지난 몇년 간 스타벅스를 비롯 카페시장은 종이빨대로 대체되었다.

실제 종이빨대의 환경친화적인 실요성과 플라스틱빨대에 못미치는 종이빨대의 만족도가 소비자의 불만으로 나타났으며 실제 플라스틱 빨대가 미치는 환경오염에 대한 부분. 종이빨대 개발과 비용 등을 생각하면 환경을 위한 개선책은 아니라는 시선이 지배적이다.

지난 7일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 사용 금지 조처의 계도기간이 무기한 연장되면서 국내 종이 빨대 제조·판매 소상공인들이 줄도산 위기에 내몰리게 됐다. 결국 플라스틱 빨대의 편의성을 이기지 못한 결과다.

13일 종이 빨대 제조업체들이 꾸린 '종이 빨대 생존 대책 협의회'는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에 계도기간 연장 취소와 생존 대책을 요구했다.

협의회는 성명에서 "정부가 플라스틱 빨대 금지 계도기간을 무기한 연장해 플라스틱 빨대를 써도 된다는 잘못된 인식을 소비자에게 심어줬다"라면서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려는 사회 분위기 형성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 결과 국내 종이 빨대 제조·판매 소상공인들은 판로가 끊기고 줄도산 위기에 내몰리게 됐다"며 "플라스틱 빨대 금지 계도기간 연장을 철회하고 종이 빨대 업체 생존을 보장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별도의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종이 빨대를 계속 사용해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국내 종이 빨대 업체가 줄도산하고 산업이 무너지면 나중에 품질이 낮은 수입산 빨대에 의존하게 될 것"이라며 "결국 국민 건강만 위협받게 된다"라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종이 빨대에 불편을 느끼시는 분들이 계신 것으로 안다"라면서 "다만 종이 빨대는 플라스틱 빨대보다 사용성이 우수해서 개발된 것이 아니라 환경오염과 생태계에 끼치는 문제를 줄이고자 대체제로 마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이날 식음료 프랜차이즈 업체들과도 만나 플라스틱 빨대는 소비자가 요청할 때만 제공하고 매장 내 소비자 눈에 보이는 곳에는 종이 빨대만 비치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