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 ‘원형 RNA 치료제’ 위한 한국 첫 대규모 생산 공정 환경 구축

 

진스크립트 프로바이오, 기존 mRNA 요법 CDMO 서비스에서 원형 RNA CDMO 영역으로 확장… 한 단계 더 도약할 기회 포착

뉴클릭스바이오, 원형 RNA 기술로 개발 중인 항암 면역요법 임상시험 진입에 더 가까이 다가서

2023년 11월 10일 -- 글로벌 멀티모달리티 CDMO인 진스크립트 프로바이오(GenScript ProBio)와 원형 RNA 기반 치료제 개발 기업 뉴클릭스바이오(NuclixBio)가 국내 최초의 ‘원형 RNA(Circular RNA) 기반 항암제’ 개발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월 9일 발표했다.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국내 최초로 전임상 단계부터 임상 단계(GMP 생산)까지 원형 RNA 치료제의 대규모 생산 공정을 구축하게 된다. 이는 뉴클릭스바이오의 원형 RNA 기반 면역 암 치료제가 전면적인 임상시험에 돌입하기 위한 초석의 역할도 한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mRNA 신약개발 분야에서 원형 RNA는 체내에 장기간 잔류하며 치료용 단백질을 더 많이 생산하는 장점을 갖고 있고, 이는 차세대 mRNA 치료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다. 특히 뉴클릭스바이오가 자체 개발한 원형 RNA 플랫폼 ‘ringRNATM’은 고유의 기술로 단백질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내부 리보솜 도입 서열(Internal Ribosome Entry Site, IRES)을 설계했을 뿐만 아니라 면역원성을 최소화함으로써 치료제 플랫폼으로서의 기능도 강화해 주목받고 있다.

패트릭 리우(Patrick Liu) 진스크립트 프로바이오 회장은 “국내 최고 수준의 원형 RNA 기술을 보유한 뉴클릭스바이오와의 전략적 협업은 진스크립트 프로바이오가 원형 RNA에 대한 CMC 및 GMP 생산 기술, 경험 및 노하우를 확보하는 데 매우 의미 있는 프로젝트”라며 “당사는 뉴클릭스바이오 고유의 ‘ringRNATM’ 플랫폼 기술로 개발된 면역 항암 치료제의 성공적인 글로벌 임상 진입을 확실히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호영 뉴클릭스바이오 CEO는 “전 세계적으로 mRNA 신약 개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예방 백신뿐만 아니라 암백신, 면역항암제, CAR-T 및 다른 분야에서 mRNA 치료제 개발을 보고 있다. 당사는 글로벌 CGT CDMO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진스크립트 프로바이오와의 협업을 통해 당사의 원형 RNA 기반 면역항암제 임상시험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