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이아데이(GAIA-Day) 에어 모빌리티(Air mobility) 분야 개최

 

경기도는 10일 경기도 구청사에서 시군 도심항공교통(UAM)·드론 담당 공무원, 경기교통공사, 경기테크노파크 등 관계자 70여 명을 대상으로 경기도 가이아데이(GAIA-Day)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미래성장산업 선도를 위해 산학연관 혁신 역량을 결집시키고자 구성된 경기도 산학협력 얼라이언스(GAIA)와 연계해 추진한 것으로, 도심항공교통·드론산업 정책 방향과 기술 등을 공유하고, 미래먹거리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관련 민간·공공기관, 시군 협력을 강조하고자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는 도심항공교통과 드론에 대한 경기도의 정책 방향을 설명한 뒤 도심항공교통, 드론업계 관계자를 초빙해 국내외 산업동향과 기술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또 시군 주요 정책과 협의체 구성 방안에 대해 토론을 이어갔다.

국내 드론 산업 규모는 2017년 1,999억 원에서 2021년 8,406억 원으로 4.2배 커졌으며, 2032년까지 3조 9천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국내 드론 관련 사업체는 4만 7,567개이며 이 중 도내 사업체는 1만 4,344개다.

도심항공교통 역시 시장 규모가 빠르게 증가하며 2035년 수도권 기준 6만 6천 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지난달에는 도심항공교통 활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UAM법)이 공포돼 내년 4월 25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경기도는 각 시군의 추진방안 의견을 수렴해 도정에 반영하고 도심항공교통·드론 시군 협의체를 구성해 다양한 기반시설을 발굴·조성하여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정한규 도 첨단모빌리티산업과장은 “경기도는 2025년 상용화를 앞둔 도심항공교통과 현재 다방면으로 활용하고 있는 드론을 육성하기 위해 미래모빌리티에 대한 관련 기업 지원, 인력양성, 도민 체험행사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