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국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들은 "현재 국내에서도 환자가 늘고 있고, 조짐이 좋지 않다"며 의약품 수급 등 선제적인 대응을 부탁했다.

중국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호흡기 감염병인 마이크로플라즈마 폐렴은 하루 한 병원에만 3000여 명의 환자가 찾아오는가 하면 환자수가 순간적으로 늘어 중국내 주요 도시의 소아과 병상이 포화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최근 베이징, 허베이성, 중부 허난성 등 중국 전역에서 마이크로플라즈마 폐렴에 감염돼 소아과를 찾는 환자가 폭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이징에 위치한 유이병원(友誼醫院)은 "지난 9월 상순부터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과 기타 호흡기 질환의 급속한 확산으로 소아과 진료가 빠르게 늘었다"며 "소속 병원 두 곳의 하루 평균 문진 환자는 1600∼1800명"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마이코플라즈마 균에 감염돼 발생하는 마이크로플라즈마 폐렴은 주로 5~9세에서 많이 나타난다. 감염이 되면 보통 38도가 넘는 고열과 심한 기침이 동반되고 가래가 섞인 기침이 3~4주 정도 지속된다. 또 일반 항생제와 해열제를 써도 잘 듣지 않는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국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들은 지금 우리나라에서도 마이크로플라스마 폐렴 환자가 눈에 띄게 늘고 있어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가뜩이나 독감이 유례없는 유행 양상을 보이고 있는 데다 필수의료 붕괴로 소아과 진료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마이크로플라스마 폐렴까지 유행한다면 ‘응급실 뺑뺑이’와 같은 비극이 재현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