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의 경우 정부에서 정한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나머지 소득을 3년에서 5년동안 변재해야 하기 때문에 힘든 생활을 이어나가야 한다.

최근 개인회생단축안이 통과되어 3년으로 줄어들었으며 기존 회생자들도 개인회생단축 소급적용신청이 가능하게 되었다. 작년한해도 많은이들이 회생및 파산을 신청했으며 연령층도 점점 젊어졌다. 이는 부동산 상승기간에 영끌한 젊은층들이 높아진 이자를 감당못하고 금융소외자로 전락한 사례들 때문인듯하다.

개인회생대출자격은 회생 신청후 사건번호만 부여받으면 대출진행을 할수 있게 된다. 하지만 회생초 이기 때문에 조건이 까다롭다. 보통 개인회생 인가결정공고까지 받은 경우 승인률이 높으며, 한도는 최소 100만 원부터 소득과 직군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4,000만원까지내외로 진행이 가능하다.

회생납부 21회차 미만 납부자는 연 20%를 적용받고, 21회차 이상 납부자의 경우, 좀 더 낮은금리의 중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으며, 공적지원제도인 햇살론 과 국민행복기금에서 개인회생자 소액대출이 가능하다.

개인회생대출신청 조건으로는 직장인, 사업자 소득확인이 가능하면 진행할 수 있는데 직장인은 최소 2개월 이상 재직, 2회 이상 급여 증빙이 가능해야 하며 ,사업자는 최소 3개월 이상 사업운영 및 카드매출에 또는 소득에 대한 근거자료가 필요하다. 주부의 경우는 소득증빙이 되지 않아도 일정금액 개인회생대출조건에 충족이 된다.

머니홀릭 관계자는 “급한 상황일수록 정식 인가 업체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해야 하며, 개인회생대출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업체인지 확인이 중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