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칫거리 폐분체도료를 활용해 친환경 고형연료로 환골탈태  
기존 펠릿 대비 더 안전하고 높은 열효율, 연소후 잔재물 감소 기술력에 주목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폐분체도료 및 폐자원을 재활용한 고형연료를 생산하는 스타트업 ㈜뉴올터너티브(대표 박동규)는 지난 4월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2023 중국 상하이 환경전시회(IE expo China 2023)에 한국관 참가기업으로 참가해 현지 기업의 뜨거운 러브콜을 받았다고 밝혔다. 

‘2023 중국 상하이 환경전시회(IE expo China 2023)’  한국관 참가기업으로 국내 11개 기업과 함께 참가
‘2023 중국 상하이 환경전시회(IE expo China 2023)’ 한국관 참가기업으로 국내 11개 기업과 함께 참가

뉴올터너티브는 폐분체도료를 재활용해 바이오고형연료인 펠릿을 생산하는 업체로, 폐도료 내 중금속을 90% 이상 제거할 수 있는 압도적 기술력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는 중국 내 기업과 단체를 매료시켰다. 

뉴올터너티브가 개발한 고형연료 제품은 폐분체도료를 원료로 사용하였음에도, 도료 내에 포함된 중금속을 90% 이상 제거해 가정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화력/열병합발전소와 같은 열 생산 업체의 경우 뉴올터너티브의 고형연료를 사용하게 되면 기존 일반 펠릿 대비 열효율은 20% 높일 수 있다. 또한 연소 후 잔재물 발생량도 2배나 감축시켜 기존 펠릿 대비 연료비 절감은 물론 잔재물 청소 등의 유지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뉴올터너티브는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국 및 아시아 현지 40여 개의 기업과 상담을 진행했으며 계약 및 공동연구 등을 활발하게 논의하고 있다.

‘2023 중국 상하이 환경전시회(IE expo China 2023)’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상담을 진행하는 모습
‘2023 중국 상하이 환경전시회(IE expo China 2023)’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상담을 진행하는 모습

뉴올터너티브의 박동규 대표는 “중국 기업들은 뉴올터너티브의 중금속 선별 기술, 바이오고형연료(Bio-SRF) 제품, 폐분체도료 처리 기술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라며 “폐분체도료를 수집해 연료 생산 후 발전소에 납품하는 국내와 동일한 사업 형태를 중국에서도 검증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하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뉴올터너티브는 고형 연료 외에도 재생도료칩에 대한 제품도 선보여 브루나이, 인도 등 재생도료를 필요로 하는 기업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뉴올터너티브 전시참여팀 (대표 박동규, 이사 이진욱, 연구원 윤신헌, 통역지원 한펭(Han Peng))
㈜뉴올터너티브 전시참여팀 (대표 박동규, 이사 이진욱, 연구원 윤신헌, 통역지원 한펭(Han Peng))

한편 ㈜뉴올터너티브는 폐기물 자원의 회수 및 개발과 관련된 사업 영역의 확장을 준비하고 있으며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연료를 개발해 화석연료 고갈, 지구온난화 같은 당면한 전 지구적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자원 재생 관련 연구개발(R&D)을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ESG 경영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폐기물 원재료 외에도 다른 자원들을 연료화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한 후속 처리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