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증권 로고

 

라임 펀드 특혜 환매 의혹이 검찰 수사로 확대됐다. 이로인해 펀드 판매사 였던 대신증권에 튈 불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라임 펀드 문제가 검찰수사로 진행되며 대신증권의 내년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신청에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파이낸셜그룹 창업주 3세인 양홍석 대신증권 부회장은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2020년 11월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에 해당하는 ‘문책 경고’를 받았다.

상급 기관인 금융위원회는 3년 가까이 미룬 최종 제재를 조만간 확정 할 예정이다.
금융위의 최후 처분을 앞두고 미래에셋증권·유안타증권·NH투자증권 등 라임 펀드 판매사들의 불법 행위 의혹이 부각되자, 대신증권 내부도 어수선하다.

앞서 대신증권을 비롯한 증권업계에서는 증권사 CEO에 대한 제재 수위가 당초 금감원 안보다 경감될 것이란 기대가 나왔다. 손태승 전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금감원을 상대로 낸 중징계 취소 소송에서 승소하는 등 법원 결정에서는 판매사의 손을 들어주는 분위기가 감지됐기 때문이다.

정영채 사장이 연임에 성공하고, 박정림 KB증권 사장이 KB금융지주 회장 후보로 거론됐던 것도 이 같은 상황 변화 때문이었다.

하지만 라임 재수사로 어떤것도 확정 지을수 없는 상황이다. 양홍석 부회장은 올해 3월 말부터 대신증권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으며 금융위가 금감원이 제시한 문책 경고 이상의 중징계를 내릴 경우, 수년간 회사를 떠나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이 경우 전사적으로 추진 중인 종투사 승격에도 타격이 생길 수 있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위는 라임·옵티머스 펀드 불완전 판매와 관련해 판매사인 대신증권·KB증권·NH투자증권의 대표 제재를 연내 결론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라임 펀드 판매사 재수사가 시작되면서 이달 13일 정례 회의엔 제재안이 상정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10월 국정감사가 끝난 후 열리는 정례 회의에서 금감원 제재안이 의결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라임·옵티머스 펀드는 투자 손실로 환매가 불가능해진 상황에서도 은행·증권사를 통해 계속 판매됐다.

지난해 7월 기준 금감원 추산에 따르면, 2019~2020년 환매 중단으로 라임 펀드는 4473명에게 1조5380억 원, 옵티머스 펀드는 884명에게 5084억 원의 피해를 줬다.
금감원은 2020년 11월 제재심의위원회를 열어 라임 펀드 사태 관련 내부 통제 기준 마련 의무 위반 등을 이유로 양홍석 당시 대신증권 사장과 박정림 KB증권 대표이사에게 문책 경고를 결정했다.

금융위는 지난해 초 양홍석 대신증권 부회장 등에 대한 징계 심의를 중단했다. 라임 펀드 불완전 판매 관련 소송에서 법원 판결이 엇갈리는 등 검토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금융위의 최종 결정을 앞두고 금감원의 판매사 추가 검사와 검찰 수사는 제재 대상 증권사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금융위에서 문책 경고 이상 중징계가 확정되면 제재 확정일로부터 3~5년간 금융사 취업이 제한된다.

현재 대신증권은 법적 공방에서 수세에 몰린 상황이다.

또한 라임 사태 추가 수사 향방과 양홍석 부회장에게 내려질 징계 수위에 따라 대신증권의 종투사 진출에 영향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