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포월드이준정 대표
주)인포월드이준정 대표

 

주)인포월드는 기초 데이터 수집 및 전송 장치 기술을 기반으로 실시간 원격 소음 측정 및 도로·지하차도 침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곧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인포월드는물 관련 분야에서 ICT를 이용한 산업 정보 관리를 전문으로 하며,지하수 자동관측 시스템, 자외선 살균기, 지하수 관측정 상부보호공, 골프장 지하수 자동화 관리 시스템및 중앙제어시스템 등 지하수 분야에 특화되어 있다.

이 중 주력사업은 지하수 자동관측 시스템으로, 데이터 수집 장치(관정 내장형, 관정 외장형)부터 지하수 자동계측 센서, 지하수 자동관측망 운영관리 프로그램 등을 자체 개발해 각 시군 및 지자체 등에 공급하는 B2G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지하수 자동관측시스템은 수위, 수온, 전도도, Ph등 다항목을 측정해 관측데이터를 제공한다. 제공된 자료를 통해 수자원의 고갈과 오염 등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초자료는 수질 보전 및 이용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에 활용된다.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1시간마다 한 번씩 수집되며, 필요에 따라 설정 변경만으로 1분마다도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주)인포월드는 실시간 소음 측정기 모니터링을 개발하고 있다. 이 모니터링 시스템은 기 개발한 데이터 수집 및 전송장치에 소음 측정 센서를 부착하여 공사 현장 등에 설치되어 실시간으로 소음 수준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를 통해 환경 소음 관리와 관련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조치가 필요한 상황에서 빠른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하수관로 및 도로, 지하도 실시간 침수 모니터링에도 주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최근 서울의 강남과 같은 지역에서 도로 침수 문제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에 대응하고자 해당 지역의 구청들과 협력해 도로 침수 상황을 모니터링하는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지하도의 경우 물이 일정 이상 올라오면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지하도의 문을 차단하여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개발해 지하도 관리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밖에도주)인포월드는 정밀한 제품 개발뿐만아니라 사용자의 편리성을 고려한 제품을 제작하는 데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부터 정부의 연구개발(R&D) 과제를 진행 중이며 해당 프로젝트는 9월 말에서 10월에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 예정이다. 이러한 기술적인 혁신과 창의성을 보호하기 위해 특허 출원도 예정되어 있다.

현재 주)인포월드는 10종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7년 4월에는 지하수 자동관측 솔루션의 성능이 인정되어 조달청에 우수제품으로 등록되었으며,중소기업 우수업체로 중기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또한 최근 2023년 3월에도 다시 조달청에 조달우수제품으로 등록되어 있다.

아울러 주)인포월드의 지하수 자동관측시스템은 설치 후 2년간 무상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후에는 고객사와 연 단위로 계약을 체결해지속적인 관리를 이어가고 있다.현재 부산,전북 익산에 각 사무소를 운영해 지방 지역에서도 AS(유지보수)서비스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받을 수 있다.

장비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AS작업은 현장에서 바로 교체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특히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장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현장에 장비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선제적으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중요한 기초 자료 수집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에서 장비 교체 등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인포월드는공공 기관뿐만아니라 사기업과도 계약을 맺어 샘물회사 및 온천등 다양한 분야에도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인포월드이준정 대표는 "B2G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인포월드는 다양한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을 응용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한다."라며 "현재 주력 사업인 지하수 원격 모니터링에 이어 재난과 관련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는 도로 및 지하차도의 침수 문제와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소음 등과 같은 불편한 상황과 안전 문제를 화두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사람들의 불편함을 줄이고 안전을 보장할 것이다."라며 "안전에 관해서편리한 사용이 가능한 정밀한 솔루션을 개발하여재난/안전관련 분야에 도입시키는 것을 목표로 많은 사람들에게 이로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