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K-pop 등 다양한 한국 문화가 주목을 받으면서 국내 인테리어 시장에 대한 해외 소비자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상도가구(이하 상도가구)가 선보이는 제품은 쉽게 조립하고 사용할 수 있는 모듈 형태 가구로 국내외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상도가구는 현재 이커머스 시장에서 가구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 1인 가구 비중이 늘어나면서 이들을 위한 가구를 개발하고 생산·공급하고 있다.

상도가구는 조립식 제품이 가지는 장점을 활용한 차별성을 가지고 해당 업계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온라인 판매와 배송에 특화된 조립식 제품을 출시하며 부피는 작으면서 조립 방식도 쉽고 간편한 제품을 공급한다.제품의 패키지를 소형화 함으로써 타사와 차이점을 가지는 것이 상도가구의 경쟁력이다.

상도가구 여운창 대표는 “조립식 제품은 조립이 어렵거나,사용시에 완제품에 비해 내구성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있는데,이를 보완하기 위해 간편하면서도 쉽게 조립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디자인 및 내구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상도가구의 제품이 가지는 또 다른 장점은 조립식 제품의 특성인 모듈 형태의 가구라는 점이다.제품이 시리즈별로 모듈화 되어 있어, 추가 구성을 통해 제품을 무한대로 확장할 수 있다.이는 가구를 개인별 공간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동일한 구성품의 제품에 추가 옵션을 포함하는 방식으로 행거,책장,서랍장,진열장,화장대,책상 등으로 가구를 조립하고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외에도 고객의 니즈를 보다 정확하게 반영하기 위해 운영하는 상도가구만의 ‘3Step Qc’ 과정도 눈길을 끈다. ‘3Step Qc’ 과정은 3단계로 나뉜다. 1단계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판단하는 것으로,주로 키워드 검색 데이터가 여기에 쓰인다.키워드 분석을 통해 고객의 요구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이어지는 2단계는 제품 또는 서비스 분석을위해 고객 리뷰 데이터를 활용한다.이는 제품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고 단점의 경우 이를 보완하여 제품력을 더 강화하는 방식이다. 마지막 3단계는 문제 해결 및 개선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다.시대의 변화에 따라 제품에 대한 불편함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고객 클레임 상황을 확인하고 리뷰를 분석해 반영한다.

여운창대표는 “고객의 요구사항,제품 또는 서비스 분석이나 문제 등을 빅데이터로 저장해,고객의 니즈에 맞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라며 “최근에는 생성형 AI 등을 이용하기도 하며, 다양한 경험과 지식그리고 데이터에 기반해 제품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상도가구는 현재 다양한 구성과 사이즈를 통해 고객들의 니즈를 맞춘 제품을 출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시장에서 가장 반응이 좋은 제품은 수납과 선반 카테고리이다. ‘몬스터랙’ 제품의 경우 수납 선반으로 많이 사용하는데 간단하게 조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칸 당 100kg의 중량을 버틴다.높은 내구성과 다양한 사이즈, 구성이 장점이다.

여운창대표는 “가격 대비 성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연구, 개발에 임하고 있으며,가성비를 갖추면서도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을 떨어트리지 않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이어 “현재 해외의 30여 곳에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는데,세계적으로 한국의 다양한 문화가 사랑받는 것처럼, K-living 또한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해외 매출을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