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해안 갑오징어부터 수제 인절미까지… 지역 중소상공인들 “엄청난 홍보 효과” 

- 일 평균 매출 4배를 1시간 만에...방송 이후 매출 폭발 

- 1년간 라이브 방송 구독자 34% 증가…쿠팡 고객들에게 다시 보기 VOD 서비스 제공 

 

크리에이터가 실시간 방송으로 입점 업체 상품을 홍보해주고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 ‘쿠팡라이브’를 통해 중소상공인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사례가 늘고 있다. 대기업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가 떨어지지만, 품질이 우수한 지역 곳곳의 중소상공인 상품들이 쿠팡라이브 구독자의 가파른 증가세와 함께 다수 고객에게 알려지면서 구매가 단기간 크게 늘어났다는 평가다. 

쿠팡은 올 7월 기준 지난 1년간 쿠팡라이브 구독자가 34%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쿠팡라이브 방송을 시청하는 고객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방송에 소개하는 상품군을 다양하게 확대하면서 전국의 중소상공인들 제품도 라이브 방송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됐다. 

서해안에서 잡은 싱싱한 해산물을 판매하는 ‘대천해’는 올해 쿠팡라이브 방송을 통해 매출이 3배 이상 늘어났다. 골뱅이·대하·갑오징어가 주력상품인 대천해는 라이브 방송 출연 이후 한주 매출이 종전 2000만원에서 6000만원으로 껑충 뛰기도 했다. 주력상품을 포함한 해산물의 월 매출은 라이브 방송 후 4개월만인 현재 15~20% 늘어났다. 대천해 관계자는 “지난 2021년 쿠팡 입점 최초 월 매출 100만원이 현재 2억원대로 200배 이상 상승했다”며 “그동안 식당과 수산물 센터에 도매납품을 해오던 우리 회사가 이젠 온라인 소비자에게 주목받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 2021년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한 경기 포천시 소흘읍의 수제떡집 ‘경기도가’도 비슷한 케이스다. 경기도가가 파는 인절미 상품이 최근 쿠팡라이브 방송에 소개되자, 1시간 만에 280여개가 팔렸다. 일평균 판매량의 4배 이상이다. 경기도가는 고객이 주문하면 떡을 당일 수제로 제조해 배송하는 지역의 숨은 맛집 중 하나다. 동부콩과 쑥을 이용해 만든 수제떡이 대표 상품이다. 하지만 온라인 마케팅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 판로 확대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쿠팡라이브의 장점은 실시간 라이브 방송 이후에도 고객들이 ‘다시 보기’ VOD 서비스로 라이브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고객 입장에서 상품 상세페이지 이상의 설명을 생생하게 들을 수 있고, 중소상공인은 지속적으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다. 쿠팡라이브는 ‘쿠팡라이브 알람’을 설정하면 최대 1만 캐시를 지급하는 럭키박스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가 관계자는 “저녁 9시에 방송을 했는데도 고객 주문이 많아 놀랐고 다음날 새벽에 출근해 떡을 만들었다”며 “라이브 방송 이후에도 꾸준히 다시 보기 영상을 보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전체 떡집 매출의 80%가 쿠팡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중소상공인들은 “쿠팡라이브 방송은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기 쉽게 만들어졌다”고 했다. 쿠팡 고객들은 라이브 방송에 소개된 상품에 대한 다양한 설명을 크리에이터로부터 듣고, 제품을 클릭하면 즉시 구매가 가능하다. 쿠팡 고객들의 실시간 댓글 반응을 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뽑힌다. 

‘대한민국 한과 명장 1호’ 김규흔 명장이 만드는 영양바·꿀약과·오란다·꼬마전병 등도 쿠팡라이브에서 대박을 쳤다. ‘신궁유통’ 관계자는 “다른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와 달리, 쿠팡라이브는 소비자 친화적으로 상품에 대한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며 “방송 출연 후 일평균 매출이 5배 이상 올랐다”고 설명했다. 

쿠팡은 앞으로 전국 지역의 다양한 중소상공인들과 협업해 고객들에게 양질의 라이브 방송을 제공할 계획이다. 쿠팡 관계자는 “주요 오프라인 유통채널에 진출하지 못했지만, 지역 곳곳에서 사랑을 받는 중소상공인 제품이 많다”며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상품을 소개해 쿠팡 고객 혜택을 늘리는 한편 중소상공인들의 매출성장 등 판로 확대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