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현대 미술은 다양성과 다원성을 기반으로 미술내의 장르별 구분이 와해되며 점점 미술 이외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미술 패러다임의 변화는 궁극적으로 소통과 참여를 전제로 미술의 대중화 현상, 대중미술의 성장이라는 두 축이 함께 움직이며 문화의 민주화를 지향하고 있다. 다양한 장르와 각양각색의 예술적 개념이 혼재하고 있는 오늘날의 다변적인 현대 미술계에서 새로운 양태를 모색하는 것, 그것은 바로 황무지를 일구는 개척자의 정신과도 통하는 일로 작가 정신의 소산이라고 할 수 있다. 

내면을 형상화한 첫 작품 50호 「어제」로 특선을 수상하면서 화단의 주목을 받았던 권혜원 작가가 자신만의 색과 빛으로 마치 신의 영역을 넘나드는 것처럼 그만의 언어와 감성, 그리고 유희를 펼쳐가고 있다. 예술만이 줄 수 있는 순수한 열정과 생명력을 갈구하는 권 작가는 특정한 장르나 형식에 자신을 고착시키지 않는다. 일상의 다양한 테마들을 그만의 메타포로 재구성하여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든 접할 수 있는 평범한 자연경관이나 일상적인 대상을 배치한 사물 등 그녀가 그려내는 이미지들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친근한 소재들이 대부분으로 자연과 인간이 합일되는 나름의 미학을 조화롭고 활력 넘치는 조형적 변주로 풀어내고 있다.

동·서양의 미술영역을 넘나들며 화혼을 불살라 온 그녀의 예술적 감성과 표현방법론상의 예리한 직관력은 그야말로 뛰어나다. 또한 온화한 붓 터치로 보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그의 작품은 감각적인 정서가 살아 있고, 정제된 아름다움이 돋보인다. 보는 순간 알 수 없는 묘한 이끌림에 시선이 고정되며 은은하고 다채로운 색감 속에서도 명암의 대비가 절묘하게 나타난다. 감각적인 붓터치와 색의 조화가 적당히 병치를 이루어 질감과 입체적인 효과를 살리고 있으며 이러한 색채대비의 시각적 표현을 통해 권 작가는 본인의 화도를 정립해 가고 있다. 

예술은 작가 관념의 형상화이며 예술가의 성정의 결을 따라 작품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예술은 자신의 삶과 세계를 미학적 방식으로 표현한다’는 말처럼 예술의 궁극적인 목적은 메마른 삶에 정신적 풍요로움을 선사하는 데 있다. 머릿속에 담겨진 정신적, 감성적인 느낌을 자신만의 시각으로 그대로 표현해 내면서 예술을 향한 창작의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는 권 작가는 다수의 취향에 영합하거나 타인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자신의 세계를 보편화하지 않으며 본인의 작품을 알리고자 대중취향적 표현방식으로 포장하지도 않는다. 권 작가는 “예술은 끝없는 물음과 답변의 반복인 것 같다.”며 “앞으로도 건강이 허락하는 한 누구나 애정을 느끼고 소유하고 싶은 그림을 그리고 싶다.”고 전했다.

예술인으로써 정체성을 찾고 미의 가치와 본질을 추구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과 작품을 통해 소통하고 싶다는 권혜원 작가. 아직도 가야할 길이 멀다며 ‘예술은 끝이 없다’는 말을 실감한다는 그녀가 지향하는 예술적 사유와 미학이 보다 많은 이들에게 전해지길 바라 본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