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호흡을 만들어가는 기업! 카본솔루션(주) 신원상 대표

카본솔루션(주)이 2019년 설립 이후 탄소나노튜브 (CNTs) 나노분산액 제조 및 나노코팅기술력을 개발, 유해환경에서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실내대기오염 주범인 미세먼지, 유해가스, 바이러스, 세균 및 곰팡이로부터 안전한 탄소나노튜브 필터를 개발해낸 카본솔루션 신원상 대표는 MB필터를 주로 사용하는 공기청정기, 공조기, 창문 환기장치, 자동차, 중장비, 마스크 등에 탄소나노튜브를 적용한 친환경 다기능 복합필터 기술력으로 최근 가장 주목받는 유망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현재 주원인인 대기오염을 비롯해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로 조기 사망하는 등 호흡기 질환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공기질 개선을 위해 그동안 출시된 기존의 여과식 MB집진 필터들의 한계를 극복한 카본솔루션의 탄소나노튜브필터는 높은 포집율과 낮은 차압, 낮은 소음, 긴 교체주기 등 필터의 양적, 질적 퀄리티를 높여내며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해 나갈 것입니다.” 한마디로 단일 기능성 MB필터, 고가의 단일 기능성 금속나노소재가 코팅된 MB필터, 고가의 UV 및 Plasma 장비 등을 저가의 멀티 기능성 탄소나노소재필터로의 전환을 이뤄낸 것.

더욱 자세히는 기존의 2차원 여과식 B필터의 한계를 3차원 터널형 흡착방식으로 전환해내며 필터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특히 이번에 출시한 카본솔루션의 필터는 CNT/AC를 PU(폴리우레탄) 초균일 코팅하면 엄청난 규모의 나노 비표면적(CNT 코팅의 경우 비표면적 ~80㎡/g, AC코팅 후 600~1000㎡/g)이 생성되어 미세먼지/가스 등 포집 용량 및 효율이 크게 상승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는 우리 몸의 공기통로인 호흡기관과 호흡기관 속 코털과 점액 그리고 S자 커브 등이 공기층 먼지를 잡아주는 Bio-Mimic 원리 그대로 필터화 시켰다는 것이 신 대표의 설명이다.

“저희가 개발한 제품은 바로 세계 최초 탄소나노튜브(CNTs) 또는 활성탄(AC) 수용액을 활용한 고효율 All in one 카본필터입니다. 기존의 필터가 5가지 단계의 필터 조합으로 이뤄졌다면 All in one 필터는 필터 하나로 모든 유해물질 차단이 가능합니다. 물론 차압과 소음 및 내구성에서도 기존 제품 대비 월등한 성능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포집용량에 있어서도 13등급 해파필터에 비해 매우 높은 넘사벽인 408수준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는 제품의 필터부 공간이 크게 줄어들고, 원가절감과 사용 후 필터에 따른 환경문제 해결, 에너지 절감, 유지비 절감, 긴필터 교체 주기 등 차별화된 장점으로 필터시장에서 향후 빠르게 선점해 나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사용범위는 다양하다, 가정용 에어컨을 비롯 공기청정기 필터, 마스크, 공조기용 필터, 지하철공기청정기필터, 자동차 에어필터 등 산업전반에 걸쳐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 카본솔루션(주)는 현재 일산에 본사를 두고 단국대 천안캠퍼스에 부설연구소를 일산과 포천에 제조공장을 보유하며 고대기술지주 투자 유치, 삼성OB 개인투자조합 투자유치, 퓨터유니콘 개인투자조합 1호 투자 등 성공적인 투자유치를 이끌어낸바 있으며, 현재는 Pre-A투자가 진행 중에 있다. 이러한 활발한 투자와 다양한 정부과제 수주 등을 힘입어 한국의과학연구원 및 인터텍 등 여러 공인기관들로부터 99.99% 항바이러스(휴먼코로나바이러스포함)/99.9% 항균/>95% 탈취/86-99.9% 미세먼지제거 관련 국내외 인증들을 획득하기도 했다.

기업을 이끌고 있는 신원상 대표는 독일아헨공대 학석박사를 수료하고 현재 단국대 교수로 활동중이며 화합합성 분야 연구개발 37년 경력으로 특허 50건, 해외논문만도 150건을 집필한 이 분야 전문가이자 배테랑 과학자로 손꼽히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