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건비 부담으로 외식업계에서는 소규모, 소자본 1인 창업이 대세다. 별도의 주방 인력 없이 혼자서도 충분히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한다면 본사의 체계적인 메뉴관리, 배송물류, 발주 시스템 등을 따져봐야 한다. 중요한 것은 우선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그래야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1인 메뉴 구성도 중요하다. 아무래도 1인 가구 7백만 시대에는 맞춤 전략으로 접근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단일 품목보다는 복합메뉴 중심인지 살펴보자.

이렇게 하면 주문 단가를 높일 수 있고 재구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위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유망 프랜차이즈로는 “마싰는끼니”, “곤조”가 있다. 이곳은 차별화된 맛에 기반한 메뉴 구성으로 재구매, 재방문율이 꾸준히 이어지며 창업으로 진행 되고 있다. 덕분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찾는 국민밥집으로 자리매김했으며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유튜버 ‘애정’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마싰는끼니(마끼)’와 1인 특화 배달 시스템 ‘곤조’의 매력에 푹 바졌다. ‘애정’은 구독자 200만명을 보유한 인기 유튜버로 먹방 콘텐츠를 주로 다루고 있다. 애정은 앞으로 ‘곤조’, ‘마끼’ 매장에서 직접 음식을 먹고 맛 평가 등 다양한 영상콘텐츠를 제작하게 된다. 평소 요리에 관심이 많은 ‘애정’이 일본식 퓨전 분식점인 ‘곤조’ , ‘마끼’ 메뉴들을 먹어보고 그 맛에 반해 적극적으로 러브콜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브랜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유튜버의 콜라보 마케팅과 고객 니즈에 맞는 제품개발과 함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마싰는끼니는 전국 40여개 지점을 운영 중이며 차별화된 메뉴와 맛을 고수하여 건강한 먹거리를 이어 “특히 1인 가구 및 혼밥족 증가세에 힘입어 ‘곤조’ 브랜드 출시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남자소규모창업 여자소자본창업 부부창업 청년창업 은퇴 후 창업 추천브랜드로 각광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1인 , 소규모 창업에 적합한 “마끼”,“곤조”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나 대표번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