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디지털대학교 동양학과 안희성 교수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인간과 자연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조화를 이루면서 생활과 문화를 만들어 간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 삶의 목표는 잘 사는 것, 즉 행복을 추구하는 것으로 자연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성찰은 생명을 보호하는 수단이자 행복한 인생을 사는 지혜다. 자연의 이치 속에서 존재와 운명을 탐색하고자 한 인류의 노력은 아주 연원이 깊다. 그 중에서도 땅의 이치를 밝히는 학문, 즉 지상을 판단하여 인간 생활에 적용함으로써 발전과 행복을 추구하는 풍수지리는 자연과 인간과의 합일성에 근거해 이론적 토대를 구축했으며 오랜 세월 공간상에 투영되고 계승되어 왔다. 

안희성 교수
안희성 교수

​원광디지털대학교 동양학과 안희성 교수가 풍수와 역학을 현대사회에 걸맞은 학문적 영역으로 내다보며 계승·발전시키는 한편 풍수지리의 활용기법을 널리 보급하며 현대 사회의 다양성에 부흥하고 선진 문화 발전 양상에 기여하고 있다. 풍수에 대한 쉽고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일반인들을 위한 보존관리 및 감정, 컨설팅, 상담 등의 자문을 제공하고 있는 안 교수는 상명대 부동산학과에서 풍수지리학의 이론과 실습·적용방법을 강의를 통해 산수로 대표되는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를 살피고 있다. “풍수는 인간과 건축물, 자연이 서로 호흡하는 과학”이라는 노 총재는 ​“풍수를 위해선 사물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혜안과 본질을 짚어 볼 수 있는 통찰력을 가져야 하며 자연이 지닌 내재적 가치와 고유한 질서를 존중하며 자연과 인간이 서로 어울려 공존하는 것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늘날 건축학과 조경학, 그리고 인테리어 등의 분야에서 풍수이론이 활용되면서​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풍수를 미신이 아니라 과학으로 푸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풍수를 미신이 아닌 과학으로 이해해야 하는 시대인 것이다. 실제로 미국, 영국 등 선진국에서 풍수지리는 일상에 응용할 정도로 실사구시의 학문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동서양을 막론하고 풍수지리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데이터를 활용한 최첨단의 정보를 취사선택해야 할 증권업계에서 음양오행, 역학의 이치를 주제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IT기술과 동양철학은 융합의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는 추세다. 드론도 등장했다. 기존 항공촬영에 사용되던 유인헬기에는 인력과 촬영장비 등 투입으로 복잡한 시스템인데 반해, 간소하고 편리한 드론의 등장은 ‘항공풍수’라는 신조어를 낳기도 했다. 이러한 풍수가 현대적 학문이기 위해서는 학계에서 통용되는 보편적 지식에 기반을 두고 타 학문 분야와 상호 소통할 수 있는 해석적 논리와 학문적 체계를 구성해야 한다.

과학과 인문학의 교집합이며 자연에 관한 겸허한 연구와 그에 따른 소중한 경험치로서 ‘풍수=미신’이라는 인식을 배제한 풍수의 본 모습은 생각보다 과학적이고 실용적이며 오늘날 다양한 자연과학적 요소들이 풍수지리에 녹아들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안희성 교수는 “풍수는 현대 사회에 환경의 중요성을 깨우쳐 주는 역할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실내 디자인과 같은 실용적인 분야에서도 풍수지리의 원리가 적용되기도 하므로 한국의 풍수 연구는 시대와 사회가 요청하는 핵심적 연구 주제에 집중해야 한다.”며 “향후 풍수는 모든 학문 분야를 아우르는 융복합 학문으로 그 범위와 영역을 넓혀가며 우리의 삶에 이로운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풍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그리고 자연에 대한 공경과 배려, 더 나아가 도시계획과 접목될 풍수의 지혜를 설파하고 있는 안희성 교수. 깊은 혜안과 우주와 인간에 대한 고찰, 자연에 대한 겸허한 연구를 통해 풍수를 조명하고 현대화의 방향을 모색하는 그녀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지난 10여 년간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에서 후학들을 양성해 온 안희성 교수는 글로벌사이버대학교와 원광디지털대학교 동양학과에 출강하며 대기업, 시청, 구청 등 관공서에서도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성명학, 명리학, 육효 등 다양한 학문적 연구와 정립을 해왔으며 충남 공주시 계룡면에 위치한 ‘비결원’에서도 개인 교육 및 상담을 꾸준히 하고 있다. 특히 ‘홍익인간’과 ‘선비정신’을 강조하는 비결원은 전국에서 가르침을 찾아 방문하는 이들에게 정도를 향해가는 인재양성의 산실로 정평이 나 있으며 내담자들의 삶의 방향을 바로잡아 주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