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는 우주의 신비만큼이나 무한하고 영원하며 인간과 자연은 상생의 원리 속에 무한한 공존을 거듭하면서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다. 유구한 역사 속에서 인간이 행할 수 있는 가장 원초적인 예술표현의 대상은 자연이며 모든 미적 형태의 다양성은 자연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계로 말미암아 자연은 인간에게 있어 예술의 발생에서부터 지금까지 시대를 막론하고 가장 대표적인 예술의 소재가 되어 왔으며 자연이 전해주는 끝없는 생명력과 그 내적인 교감을 통한 정신적 미감의 표출은 회화예술이 지닌 영원한 화두가 되고 있다.

안길원 화백
안길원 화백

소재의 세계를 초월해 인간의 내면세계를 형상화하고 우리 세상의 정신적인 가치를 미술로 높게 승화시키는데 매진해 온 세계적 거장 청휘 안길원 화백이 독특한 조형어법을 창출해 나가며 자신만의 조형세계를 회화적 요소와 원리로 표현하고 있다. 

안길원 화백은 자연과의 조형적 합일을 추구한다. 소재의 세계를 초월해 인간의 내면세계를 형상화하고 우리 세상의 정신적인 가치를 미술로 높게 승화시키는데 매진해온 안 화백은 독특한 조형어법을 창출해 나가며 자신만의 조형세계를 회화적 요소와 원리로 표현하고 있다. 화폭에는 희열과 환희의 순간들이 다이내믹한 역동성으로 연계되며 관람객들에게 보는 즐거움과 깊은 미학적 울림을 전달하며 그들의 마음을 자연 속으로 회귀시킨다. 

보는 순간 알 수 없는 본능적인 이끌림에 시선이 고정되는 안 화백의 작품은 바라볼수록 그 깊이가 더욱 깊어진다. 오랜 세월 붓과 함께 해온 탄탄한 ‘내공’이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강렬하게 다가오는 것은 작품성을 억지로 끌어낸 것이 아니라 역량이 쌓이고 쌓여 저절로 넘쳐나는 기운들이 느껴지기 때문일 것. 이처럼 그의 작품은 관람객들에게 보는 즐거움과 깊은 미학적 울림을 전달하며 그들의 마음을 예술 속으로 불러들이고 있다.

시시각각 아름다움을 뿜어내는 자연현장을 담아내기 위해 전국을 여행하며 걸었고 세계 57개국을 여행하며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낀 안 화백의 작품은 ‘삼존불’, ‘용소’, ‘금추일폭’, ‘광안대교’ 등 200호, 300호 이상의 대작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특히 소싸움을 소재로 한 작품 ‘한판승’은 사실적 작품의 완성도를 위해 직접 소를 키우고 함께 산책하며 관찰해 완성시킨 역작으로 처절한 소의 눈빛과 발길질의 사실적 묘사는 관람객으로 하여금 전율을 불러일으킨다. 감정평가원에서는 그의 작품을 호당 500만원으로 평가할 정도다.

안길원 화백은 자연의 피사체가 아닌 이념과 정신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탐색과 창작연구에 심취해 온 열정적인 화혼을 불살라 왔으며 자연의 생체를 분말로 정제하여 가장 순수하고 원초적인 천연물감으로 완성하는 데 성공한 세계 최초의 작가이자 재료연구가이기도 하다. 미술작품에 있어 물감은 작가의 조형적 사고를 이끌어 간다. 다시 말해 물감의 재질에 따라 조형언어 및 어법도 달라지게 마련이며 그림은 모든 표현양식을 막론하고 물감이 지니고 있는 특성에 따른 조형언어 및 어법을 만들어냈다고 볼 수 있다.  

안길원 화백은 자연의 생체를 분말로 정제하여 가장 순수하고 원초적인 천연물감으로 완성하는 데 성공한 세계 최초의 작가이자 재료연구가다.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재료들을 곱게 갈아낸 유리가루와 혼합해 물감의 재료로 만들고 있으며 특히 천연색으로는 발현하기 힘든 코발트, 에메랄드, 황금 등의 색상을 본질에 가깝게 구현해 냈다. 재료와 가공, 개발, 선택, 사용법의 확보 등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하여 재료를 다루는 개발과 사용은 안 화백만의 독보적인 업적이다. 이러한 실험적인 회화기법 연구와 새로운 재료 개발의 의지는 대한민국의 미술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창의적인 재료의 완성도를 높여나가는 길에는 굉장히 많은 경비가 소요되지만, 자신의 한 걸음이 한국 미술사에 큰 획을 긋게 될 것을 예감하기에 안길원 화백은 한 치의 주저함도 없다.

“색에 대한 연구와 실험을 거듭해 원석을 표현할 때 다섯 번의 집적을 통해 그림에 변화를 주는 것을 13단계까지 반복한다. 때문에 작품 속에서 스스로의 정신세계를 원하는 방식 그대로 표현할 수 있다. 창의적인 재료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내가 가야 할 길의 정체성을 바로 세우는 일에는 스스로 각오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에너지와 비용이 소모될 때도 있지만 한국의 미술사 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는 일념으로 재료 제작에 힘을 쏟고 있다.”

안길원 화백은 서라벌예술대학을 졸업 후 한때 프랑스 파리의 그랑쇼미에르에서 인물을 수학했다. 연변예술대, 러시아의 레핀미술대학에서 사실주의를 완성하기 위한 기초수업을 거의 마쳤으며 총신US 사관학교 이사, 교수, 총신US 신학대학교에서 미술, 교육 등 후학들을 가르치는 교수직도 역임했다. 이탈리아 베니스비엔날레 초대국사상, 영국 버킹궁상, 독일 세계회화제 대상 등을 수상, 세계적 거장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지금까지 76개국의 공식 초청을 받아 방문했다. 국내에서도 설악비엔날레 초대작가상 등을 비롯하여 대통령공로 표창, 부산직할시장상, 강원도지사상, 국회의장상, 보사부장관상, 정무 1장관공로상, 최고지도자상, 예술인의 효자상, 세계무술선수권대회 공로표창,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인물대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이외에도 미술학, 교육학, 신학, 상담학 박사학위를 비롯 국내외 14개 자격증을 취득한 그는 현재 한국미술협회, 부산미술협회, 현대한국화협회 일원회, 한국전업미술가협회, 국제자연의학 및 대체의학협의회 고문, 세계문화재단 청휘 안길원 미술연구소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미국 백악관에 작품기증서도 전달했으며 미국통합의료 라이센스 자격증을 취득하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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