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전 세계적으로 기업 간 경쟁이 증가하고 있는 개방화 시대 속에서 자원의 한계성이 높고 혁신의 범위가 좁은 중소기업들은 계속되는 경쟁압박 속에서 생존과 성공을 위해 지속적 혁신과정을 통해 기술적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들은 기술, 제품, 서비스, 디자인, 품질을 강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거듭하고 있으며 경쟁기업보다 더욱 신속하게 신기술을 개발하거나 외부로부터 신기술을 도입해 실질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구현하고 이를 상업화시킬 수 있는 혁신역량의 증대가 요구되고 있다.

김동완 대표
김동완 대표이사

이런 가운데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중앙로에 위치한 에너지 하베스팅 전문기업 다안스마트이엔지(대표이사 김동완)이 축적된 현장경험과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뢰성과 경쟁력을 두루 갖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다안스마트이엔지는 주 사업분야는 건축물의 안전성과 품질이 보장되는 설계와 감리, 태양광 및 압전하베스트 등의 에너지관련 연구와 신기술 개발분야로 이와 관련된 컨설팅과 학술용역업과 함께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한 전기설비와 신재생에너지 시설물의 설계, 감리 및 ICT 융합 자동화 장치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젊은 기업이다. 

지난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시행한 도로의 분산전원용 태양광발전 연계 매크로 압전에너지 하베스팅 모듈 및 회로 기술개발과 부산시 사하구청에서 시행한 사하구 천마마을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 종합계획 수립용역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업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또한, 2021년 11월부터 정부와 부산항만공사의 공동지원을 받아, 항만게이트에서의 진동/압력을 이용한 스마트 압전에너지 하베스팅 시스템의 개발을 목표로 부산항만공사,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이지에버텍과 공동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3년 2월~3월경에 개발된 시스템을 부산신항에 설치한 후 현장실증시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실증시험을 통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A.I기술을 적용하여 안전운영이 가능한 국내·외 최초의 항만게이트용 스마트 압전발전시스템의 성공적인 개발과 스마트 녹색항만 구축 및 에너지 하베스팅 전문기업으로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치열해지는 시장경쟁과 함께 가속화, 다양화되는 기술혁신의 환경 변화로 인해 바야흐로 기업의 한정된 서비스만으로는 고객들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킬 수 없는 시대가 도래됐다. 특히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기업의 수명이 단축되고 있는 가운데 중소기업은 ‘성장’보다 ‘생존’이 목표가 됐다. 중소기업은 태생적 한계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당면과제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창의적인 노력과 앞서가는 기술력을 통해 경쟁력 있는 강소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 창의적인 사고방식과 혁신정신으로 새로운 창조에 도전하고 있는 다안스마트이엔지의 김동완 대표이사는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중소기업의 경쟁력은 국가의 미래와 산업경쟁력에 직결된다.”며 “경제다각화,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향후 지속가능한 국가경제성장에도 일조하고 싶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김동완 대표이사는 에너지분야 및 자동화분야에 대한 연구와 전기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세계 3대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 후 인 더 월드 2014년판(31th), 2015년판(32th), 2016년판(33th), 2018년판(35th), 2019년판(36th), 2020년판(37th), 2021년판(38th)에 잇따라 등재된 바 있다. 또한 IBC 21th 2000인(9th)과 과학과 엔지니어링 2016년-2017년(12판)에도 등재되기도 했다. 또한 동명대학교 전기공학과 (정)교수, (주)한국나이스기술단 부회장, 부산광역시 TNT2030 에너지분야 전략수립개발 위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한국산업기술평가원 평가위원, 한국산업인력공단 기술사검정심의위원, 국토교통부 항공청 기술자문위원으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녹색에너지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2015 부산광역시 시장 표창장, 지역 전기산업분야 공로로 2016 (사)대한전기학회장 표창장, 교육 및 연구 분야에 기여한 공로로 지난 2017 부총리겸 교육부장관 표창장을 받은 바 있다. 이 외에도 전기설비자동화 및 신재생에너지 분야 해외유명학술지와 국내외 학술지에 다수의 연구성과 발표 및 태양광과 상용전원을 이용한 지능형 경관조명 전력제어 등의 기술개발 업적을 이뤄내는 등 관련 분야에 많은 논문과 특허 및 국가프로젝트를 수행해 왔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