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의료법윤리학연구원 김소윤 원장

연세대학교 의료법윤리학연구원 김소윤 원장

2002년 세워진 연세대학교 의료법윤리학연구소가 모태인 연세대학교 의료법윤리학연구원은 지난 2006년 설립 이후 생명윤리, 공중보건, 의료분쟁, 국제보건법, 미래 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우리나라 및 세계의 보건의료분야에 필요한 법 윤리적 규범 마련을 위하여 설립된 이곳은 현재 국제보건법 연구센터, 첨단의과학연구센터, 의료분쟁소송 연구센터, 노인·정신 보건센터 등으로 산하 센터가 이뤄짐에 따라 더욱 전문적이고도 심도 있게 분야별로 성과 및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그 결과 연세대학교 의료법윤리학연구원은 2010년 보건복지부 생명윤리정책연구센터, 2011년 차세대 맞춤 의료 유전체 사업단 ELSI 센터, 2014WHO Collaborating 센터로 지정되었고, 2018년에는 WHO Collaborating로 재지정되면서 의료법 윤리학의 학문적 발전과 사회 기여라는 비전을 실천하고 있다.

현재 김소윤 원장이 이끄는 연세대 의료법윤리학연구원에는 30여 명의 연구원이 근무하면서 의료··윤리의 융합적인 연구에 보건정책을 더한 형태로 입법과정, 윤리적 의료소송 등 국회사법부와도 연관된 업무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한국의료법학회 회장, 미래의료인문사회과학회 편집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 원장은 인간에 대한 인류학적 이해가 필요함을 어필하며 인간 자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이해할 수 있는 의사를 만들고 싶다는 포부로 연구에 전념하고 있다.

향후 김 원장은 노인문제, 의료문제 발생시 노인들의 시각에 맞춰 정리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시스템 연구에 힘을 기울일 계획이다. 또한, 남북통일에 대비한 입법적 문제와 의료 질 개선에 대한 정책 문제, 뇌과학 문제 등을 연구하여 미래지향적인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