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폐업은 프랜차이즈 본사의 위기로 다가왔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신규 창업이 급격히 줄었다. 금리 인상, 원자재 상승 , 우크라이나로 이어지며 프랜차이즈 본부마저 위태로운 상황이다. 2년여 동안 이어진 코로나19 장기화로 올 들어 가맹사업을 포기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도 대거 등장했다.

7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가맹사업을 중단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1000개를 넘어섰다.

엔데믹을 전후한 3~5월 정보공개서 등록 취소 브랜드가 월 평균 200개 이상으로 가장 많았다. 9월까지 가맹사업을 중단한 브랜드는 총 1072개에 이른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 시기를 버텨온 프랜차이즈 본부가 엔데믹 및 거리 두기 해제 이후 시장 회복을 기대했으나 금리와 원·달러 환율 상승, 원자재 가격 인상 등의 악재로 가맹 개설이 지지부진하고 기존 가맹점의 이탈이 이어지자 가맹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분석했다. 가맹점 역시 임대료와 인건비 부담으로 페업이 속출하긴 마찬가지다.

결과적으로 예상치 못한 위기관리를 대응 못한 본사의 무능력과 철저히 준비에 소홀한 내부의 시스템 체계를 탓 할 수밖에 없다. 무조건 계약과 가맹점 확대에 몰두한 대부분의 본사들은 현장 방문, 점주들의 목소리는 소홀 하면서 본사 수익에 치중한 결과로 귀결 된다.

이런 와중에 ㈜ 성공창업경제신문의 컨설팅과 영업 대행이 화제가 되고 있다. 다양한 아이템을 맡아 괄목할 결과를 만들어 주지만 한편으로는 본사 내부 경쟁력 제고를 위해 경험과 경륜을 앞세운 컨설팅도 진행 하고 있어 프랜차이즈 본사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관계자에 의하면 “ 최선을 다해 조언을 하지만 50호점 미만일 때는 성경 복음처럼 따르다가 이후부터는 고수처럼 하는 브랜드는 일찍 없어지고, 늘 겸손함을 유지하는 본사는 승승장구 하는 모습의 결과라 희비가 엇갈린다.” 고 했다.

또한 “ 최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가맹사업 포기가 이어지고 있지만 4분기 들어 창업에 대한 관심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건비 상승과 원재료 비용 부담이 커진 만큼 본사들의 다양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고 했다.

직영점 성공이나 좋은 아이템으로 대박을 꿈꾸는 프랜차이즈 본사 창업 희망자가 늘고 있으나 다른 분야와 달리 너무 쉽게 보고 뛰어든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창업필패 코스로 가게 된다.

기존 프랜차이즈들의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가맹 계약을 체결한 성공창업경제신문은 보도자료, 간단한 홈피제작, SNS 광고 등은 기본이고 가맹영업 결과를 최근까지도 보여주는 달인이라 할 만큼 혁혁한 결과로 FC브랜드들의 영업대행 요청이 줄을 잇고 있다. 가성비 좋은 결과를 원한다면 성공창업경제신문과 파트너쉽을 권할 만하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대표번호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