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주말이나 연휴 교통상황을 보면 이전에 비해 차량이 대폭 늘어났음을 실감할 수 있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억눌려 왔던 나들이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아직까지는 해외여행이 코로나 이전만큼 회복되지 못한데 기인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전반적으로 교통량이 늘어난 만큼 운전자 입장에서는 교통사고의 위험도 그만큼 증가했다고 볼 수 있다. 도로에서는 한순간 방심하거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나와 상대방의 안전을 위해서 스스로 조심한다고 하더라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도 있고, 상대방의 부주의로 오히려 피해를 보는 경우도 생길 수가 있다.

​이러한 사건 사고의 상황들을 대비해서 보통 자동차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는데, 만일 상대 피해자에게 보상해줄 수 있는 자동차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거나 만기 후 다시 갱신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부과받게 된다. 자동차보험료 1년 만기보험의 형태로 매해 다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라서 새로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기존 가입 중인 자동차보험을 유지하려는 이들이 많다.

무엇보다 자동차보험료 1년 치를 목돈으로 지급해야 하기에 매년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자차보험료는 물가상승과 맞물려 함께 인상되기에 올해 또한 자동차보험료 인상에 대해 자유로울 수는 없는 만큼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사이트(https://online-direct.net/?adins_no=4764)를 통해 자신에게 보다 유리한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사실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상에서 기본적인 보장들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자동차보험료 계산 시 동일 기준으로 비슷한 견적을 적용받지만, 할인 특약을 적용했을 경우 때는 상황이 달라진다.

할인특약에는 운전자 한정 특약, 자녀할인 특약, 안전운전할인 특약, 무사고 할인 특약, 대중교통 이용 특약과 더불어 첨단안전장치 특약 등 보험사에 따라 추가 가능한 특약들까지 다양하다. 작년부터 지금까지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로 인해 여행이나 외출을 하는 이들이 적어지고 재택근무 등으로 인한 차량이용 감소로 인해 자연스럽게 주행거리까지 감소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면서 최근에는 주행거리 특약 할인을 적용받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보험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보장받을 수 있는 기간(갱신기간)이 3개월 이상 남았다면 더 늦기 전에 지금이라도 추가 특약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 외에도 주행거리 특약이나 블랙박스장착 할인특약의 경우도 반드시 챙겨둘 필요가 있는데, 요즘에는 거의 모든 차량에 블랙박스가 장착되어 있는 만큼 기본적으로 적용받도록 체크해야 한다.

추가로 첨단안전장치 특약이 있는데, 이는 차량의 최초 출고 시에 기본 옵션인 ‘차선이탈 경고장치’ 또는 ‘전방충돌 경고장치’가 장착되었거나 출고 시 선택한 옵션으로 장착된 차량에 한하여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자녀할인 특약이 있는데, 태아 때부터 각 보험사에서 정해둔 연령까지 할인율의 차등을 두어 할인받을 수 있고 대중교통 이용실적이나 운전하는 연령대, 가족 구성원에 따라서도 다양한 혜택 적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종합보험에 기본구성 등에 대해서도 체크하자. 자동차보험은 기본적으로 자동차보험 대물배상과 대인배상1과 2, 자기신체사고, 자기차량손해, 무보험차 상해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대인1과 대물 2천만원은 의무가입으로 대물의 경우 선택에 따라 억 단위 이상으로 설정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최대한 할인특약을 추가시키면 지출했던 자동차다이렉트 보험료보다 자동차보험 갱신 시 혜택을 적용받아 자동차보험료 1년 치를 줄일 수 있다. 첫차보험료나 20대 자동차보험료 대상이라면 자동차보험료 할증 부분을 감안해 이전까지 놓친 부분이 있거나 앞으로 적용을 받을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미리 파악해 빈틈없이 챙겨 자동차보험료를 줄이는 것이 현명하다. 차량보험사별로 특징적인 혜택을 가지는 특약도 있고 같은 특약이라고 하더라도 할인율의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만큼 꼼꼼히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에서 내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조회 기능을 활용해 나에게 맞는 보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처럼 설계사를 대면으로 만나 가입하기가 부담스러워진 상황이라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https://online-direct.net/?adins_no=4764)가 효율을 높여줄 수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다양한 자동차보험 종류별 상품들이 있어 자동차보험료 조회부터 자동차보험 계산기 활용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이렇게 자동차보험 저렴한 곳을 스스로 알아보는 과정에서 본인에게 맞는 자동차보험 추천 상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