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차를 소유하는 이들이라면 자동차보험료 1년 치를 한 번에 내야 하다 보니 차량 소유주들에게는 이 부분이 가장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그래서 가입할 때 여러 보험사의 자동차보험료 계산으로 비교해보고 상품을 선택해야 기존보다 경제적인 준비가 가능하다.

자동차 책임보험은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운전자보험이랑 다르게 차량을 소유할 시에 자동차 의무보험으로 가입해야만 하는 상품이다. 간혹 효율을 생각 안 하고 기본 보장만으로 구성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면 나중에 부담이 늘어날 수 있으므로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s://directinsu-car.com/?adins_no=4764) 등을 통해 하나씩 따져보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자동차보험은 운전자 본인을 위함이기도 하지만, ‘상대방에게 손해를 끼친’ 부분에 대해 금전적인 피해보상을 해주는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간단히 ‘기본 보장’과 ‘특약’으로 구분이 되는데, 기본 보장만으로는 자연재해 또는 특이 상황에 따라서 보장을 받기가 어렵다는 점을 알아둬야 한다. 따라서 차량보험에 가입할 때는 다양한 상황과 관련하여, 충분히 고민해보고 자동차종합보험 가입 등으로 본인의 차량에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위험을 최대한 감소시켜야 한다.

자차보험은 정책성 보험으로 1년마다 무조건 갱신하게 되어 있다. 자신이 기간을 정해두고 만기를 설정하는 일반 보험상품들과는 다르게, 자동차보험 나이 및 자동차보험료 할증 등을 통해 무조건 매년 보험비를 재산출하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자동차보험 갱신할 기간이 다가왔다면 자동차다이렉트보험을 포함하여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한군데에 모아놓고 비교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전기차보험료 등도 보장의 구성과 가입 한도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설계를 유의하며 살펴볼 필요가 있다. 먼저 반드시 의무로 가입해야 하는 ‘대인배상1’은 신체적 피해에 대해, ‘대물배상’은 재산적 피해에 대해 보험금을 지급한다. 대인배상1은 상해 급수별로 보험금이 차등 지급되며 1-14급으로 구분하여 보장되는데, 1급일 때의 피해가 가장 심각한 것이므로 이때 지급되는 보험금이 가장 크다.

대물배상의 보장금액은 크게 설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최근 고가의 외제 차 수요가 많아지면서 사고 시에 배상해야 하는 금액의 부담이 더 커졌기 때문이다. 단 한도를 높게 설정하는 것이 다다익선이라 할지라도 한도에 따라 내 차 보험료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꼭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기본 보장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낄 때는 대인배상2에도 가입해두는 것이 좋다. 해당 내용은 의무가 아니지만, 치료비 배상은 물론 병간호비와 휴업손해비, 위자료, 장례비까지 다양한 배상에 대해 준비를 할 수 있다. 보상은 무한으로 설정 가능하며 가입해두면 예기치 못한 사고 상황에 더욱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다.

자신이 큰 상처를 입거나 사망에 이르는 경우를 대비하고자 한다면 자동차상해나 자기신체손해를 설계하면 되는데, 더 폭넓은 보장을 원한다면 자동차상해(자동차보험자상)를, 조금 더 보험료에 집중하고 싶다면 자기신체손해 선택이 유리하다. 둘을 놓고 비교하자면 자동차상해가 보장범위가 더 넓고 보험료도 더 높은 편이다.

이밖에 자기 차량이 손해를 입은 부분은 자기차량손해 특약으로 보상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 특약을 통해 보상받은 경우, 갱신 시 할증대상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무보험자동차상해 특약은 상대방의 차량이 무보험상태여서 제대로 된 보상을 받지 못할 때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특약이다. 무보험 차량일 때는 사고피해 보상을 손해배상청구를 이용해 받아야 하는데, 해당 특약을 구성해두면 본인 자동차보험 회사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다.

이렇게 경제적 부담 없이 사고를 수습할 수 있고, 보험사에서 해당 손실을 추후 상대방 운전자에 청구하기 때문에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또, 상품별로 다를 수 있지만 뺑소니 사고나 부모님, 배우자 관련 사고에 대해서도 보장할 수 있어 들어두면 유용한 특약이다.

무엇보다 각자에게 맞는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을 이용하면 더 합리적으로 보험을 마련할 수 있다. 주요 할인 특약에는 주행거리 특약, 안전장치 장착 할인 특약, 블랙박스장착 특약, 무사고 특약, 자녀 할인 특약 등이 있다. 자신이 해당하는 특약에 대해 높은 할인을 해주는 보험사가 유리한데, 추가로 차에 장착한 장치에 대해서는 보험사에 알려야 할인이 적용되며 자녀 특약은 자녀연령에 따라 할인이 제공된다.

이렇게 다양한 보장내용과 할인 특약을 설계할 수 있으므로 앞서 말했듯 인터넷 자동차보험 비교를 해보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내자동차보험조회 비교사이트(https://online-direct.net/?adins_no=4764)에서는 국내의 여러 보험사와 제휴하고 있고, 상품별 자동차보험 비교견적과 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는 만큼 잘 활용한다면 적잖은 도움이 될 수 있는데, 보험사별로 각각 알아보지 않아도 한곳에서 비교해주기 때문에 훨씬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자동차보험 추천견적서를 받아 여러 보험사를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