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주) 대표 이동재

문구생활 종합유통 프랜차이즈 기업 ‘알파’ 그 이상의 가치 창출로 “트랜드”를 이끌다.
알파(주) 대표 이동재

▲ 알파 이동재회장
알파(주) (대표 이동재 www.alpha.co.kr, m.alpha.co.kr)는 유통(프랜차이즈), 소매(직영점), B2B영업과 온라인 쇼핑몰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문구생활 종합유통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유통부문은 알파의 핵심역량이 집결된 프랜차이즈 분야로 1987년 최초로 문구프랜차이즈를 도입하며 업계를 선도해 왔다.
현재 700여개 체인점으로 성장한 알파는 이에 안주하지 않고 소비자의 요구와 시대의 트랜드를 반영해 문구영역 개척에 앞장 서 왔다.
문구를 비롯해 생활, 전산, 스포츠, 레져 등 영역을 뛰어넘는 품종의 다각화로 ‘문구생활의 리더’로서의 가치 창출에 앞장 선 것은 물론, PB상품 개발로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며 소비자로 하여금 큰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알파가 PB로 개발한 점착메모지 ‘M포스지’(www.mposgy.co.kr)는 페이퍼 재질, 다양한 용도에 맞는 부착강도, 매력적인 디자인을 선보여 2013년 중소기업청장상을 수상하며 점착메모지의 혁신을 가져 왔다. 이와 관련해 MG그룹을 신설, MD와 디자인팀을 통합해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한 아이템발굴과 제품.디자인 기획, 제작, 테스트 마케팅, 품질관리 등의 프로세스를 거쳐 M포스지를 탄생시켰다.

온/오프라인 직영점이 연계된 특화매장도 알파의 또 다른 경쟁력이 되고 있다. 현재 알파는 전문상품 분야의 ‘특화몰(www.alphaart.co.kr)’을 구축하여 미술전문 PB상품인 Artmate(아트메이트), 세계 명품 필기류인 펜아스트(Penast) 등의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알파본점(남대문)을 비롯한 직영점의 경우, 고객이 쇼핑을 즐길 수 있는 대형 전시장의 개념의 ‘문구생활편의SHOP’ 쇼핑몰을 만들었다. 소비자가 아이디어 또는 디자인 상품을 체험 해 볼 수 있는 코너와 고객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프로슈머 상품들도 볼 수 있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문구 그 이상의 느낌과 감동을 주는 알파’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전국 프랜차이즈 1,000개점을 목표로 유통시스템 개선에도 주력하고 있다. 판매관리 시스템 네트워크를 통하여 안정적인 프랜차이즈 체계화 구축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나눔실천을 통한 지역사회 공헌도 빼놓을 수 없는 알파의 기업 가치이다. ‘연필장학회’후원, 알파水 나눔데이, 문구유통사관학교 운영 등을 기반으로 지구촌과 함께하는 연필, 노트 나눔운동을 전개함으로써 세계인이 함께하는 가치를 꾸준히 전개할 계획이다.

이동재 회장은 ‘미래의 가치는 아름다운 글로벌 동행이다’라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때문에 PB상품 개발을 통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못지않게 나눔 경영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 회장은 이에 대해 “사회 나눔 경영에 앞장서는 것은 문구생활 종합유통 프랜차이즈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의 책임과 의무이자 더없는 기쁨이다”며 “알파를 소비자가 신뢰하고 사회에 모범이 되는 글로벌 행복 기업으로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며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