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 혐의로 이은해씨(31)와 공범 조현수씨(30) 지명수배자인천지검 제공
살인 혐의로 이은해씨(31)와 공범 조현수씨(30) 지명수배자인천지검 제공

지난 SBS '그것이알고싶다'에 방영되었던 '그날의 마지막 다이빙' 내용처럼 남편의 사망보험금을 노린 계획적인 가평계곡살인이 사실로 들어나며 현재 용의자 2명을 공개수배한다고 검찰 측은 전했다.

지난 30일 인천지검 형사2부(부장검사 김창수)는 살인 혐의로 이은해씨(여·31)와 공범 조현수씨(남·30)의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지명수배했다고 밝혔다.

이씨와 조씨는 지난 2019년 6월 경기 가평군 용소계곡에서 이씨의 남편인 A씨(사망 당시 39세)를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인천지검 형사2부(김창수 부장검사)는 살인 혐의로 이은해씨(31)와 공범 조현수씨(30)의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지명수배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들이 수영을 전혀 할 줄 모르는 남편A씨에게 계곡에서 다이빙을 강요하고 익사하도록 방치하며 구조하지 않으며 살해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이씨와 조씨는 같은 해 2월에도 강원 양양군 한 펜션에서 A씨에게 복어 피 등을 섞은 음식을 먹여 살해하려고 했으나 독성이 치사량에 못 미쳐 미수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그로부터 3개월 뒤 경기 용인시 한 낚시터에서 A씨를 물에 빠뜨려 살해하려다 잠에서 깬 지인에게 발각되기도 했다.

조씨와 연인 사이로 알려진 이씨는 남편 명의로 든 생명 보험금 8억원을 노리고 살해한 것으로 검찰은 판단했다. 실제로 이씨는 남편이 사망하고 5개월 뒤 보험회사에 남편의 생명보험금을 청구했다가 거절당했다. 당시 보험회사는 사기 범행을 의심해 보험금 지급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들이 2017년 8월에 가입한 보험 계약기간이 만료되기 4시간 전 A씨를 살해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A씨가 사망한 뒤 경기 가평경찰서는 변사 사건으로 내사 종결했으나 2019년 10월 유족의 지인이 경기 일산서부경찰서에 제보해 재수사가 진행됐다.

이후 이씨와 조씨는 2020년 12월 살인과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위반 미수 혐의로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에 불구속 송치됐다.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은 피의자들 주거지 관할인 인천지검으로 사건을 이송했고, 인천지검은 지난해 2월 전면 재수사에 나섰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13일 처음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지만, 다음 날 2차 조사를 앞두고 도주해 3개월째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검찰 관계자는 “피의자들이 도주한 뒤 그동안 소재를 파악하기 위해 계속 수사를 했지만 아직까지 검거하지 못했다”며 “신속히 검거하겠다”고 말했다.

----------------------------------------------------------------------------------------------------------------------------------------------------
검찰은 이들의 소재지나 이번 사건과 관련한 단서를 알고 있으면 인천지검 주임 검사실(032-860-4465∼68, 010-2576-5344)이나 당직실(032-860-4290)로 연락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