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골프 클럽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부분이 바로 클럽 피팅이다. 피팅이란 골퍼의 나이, 체중, 신장, 구력 등 신체적인 사항과 스윙의 형태, 헤드 스피드 및 볼 스피드 등의 일반적인 사항을 종합해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이상적인 클럽을 만드는 것, 즉 말 그대로 내 몸에 맞게 맞추는 것이다. 피팅은 자신의 신체적인 부분을 정확히 측정해서 몸에 최대한 맞추고 스윙을 정확히 분석해서 골퍼의 스윙이 망가지지 않도록 클럽을 최대한 골퍼에게 편안한 상태로 맞춰주는 것이 주된 목적으로 공을 잘 맞게 해주는 ‘즐거움’을 알게 해 준다.

한동희 피터
한동희 피터

청주시 내수읍 구성리에 위치한 청주 골프피팅센터의 한동희 피터가 다양한 스타일의 골퍼에 대한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을 통해 고객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분석하고 외형적 조건에 따른 기사용 제품에 대한 경험치를 바탕으로 최적의 클럽을 만들어 가고 있다. 최적의 피팅을 위해서는 사용자의 키, 무게, 힘 등 다양한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지만 볼이 뜨는 각도, 좌우로의 방향성, 볼의 스핀, 정확성, 타격 시의 각도 등 수많은 변수들을 일반 브랜드에서 출시되는 기성품으로는 정확하게 맞출 수가 없다.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채를 사람에 맞추기보다는 자신의 자세를 골프채에 맞춰서 적응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한동희 피터는 “골프 실력은 정교한 자세에서 비롯되는 만큼 자신의 체형에 맞는 골프클럽은 골퍼들에게 보다 향상된 골프 실력을 부여한다.”고 말했다.

골퍼들의 체격조건, 운동감각 등은 모두 다르며 이러한 조건들도 매일 변화한다. 컨디션이 좋은 날이 있지만 그렇지 못한 날도 있다. 저마다 다른 퍼포먼스를 추구하며 클럽을 선택할 때도 서로 다른 기준을 적용한다. 골프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그때마다 통제하기 어렵다. 때문에 피팅이 필요한 것이다. 나만의 개성이 반영된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클럽은 최고의 만족감을 선사한다. 사용자의 체격 조건을 반영하여 제작되기 때문에 신체적인 핸디캡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당일 컨디션이 좋지 않아도 라운딩을 하는 동안 일관된 스윙을 하게 도와준다. 한동희 피터는 고객들과의 충분한 소통을 통해 사용자의 고민과 니즈에 귀를 열고 정교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그들에게 맞는 골프 클럽의 필요성에 대해 충분히 주지시키고 있다.

구매자들의 고객만족도와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후관리, 가격, 디자인 등도 중요한 요인이지만, 클럽 피팅의 효과를 높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한동희 피터는 골퍼의 신장, 체중 등의 신체정보와 구력, 핸디캡과 같은 세부적인 정보를 수집해 성공적인 피팅의 방향을 잡아준다. 또한 고객들의 개별적인 스윙을 분석하고, 자신이 가진 정보와 지식을 총동원해 목적에 맞는 클럽추천과 피팅을 제공한다. “피팅전문가는 단순히 클럽을 조립하는 것이 아니라 진단을 하고 처방을 하는 의사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골프에 대한 기본적인 식견은 물론 일반적인 스윙분석, 스윙교정 등의 스윙에 대한 이론도 확실히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는 한동희 피터는 “‘어떤 골프채를 사용할까’ 보다는 ‘왜 이 골프채를 사용해야 하는가’를 알려주는 곳이 바로 청주 골프피팅센터다. 청주 골프피팅센터에서는 본인에게 꼭 맞는 클럽을 갈망하며 눈높이가 높아진 골퍼들에게 즐거움과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청주 골프피팅센터는 기성브랜드에 비해 고가라는 인식 때문에 고객들의 선입견과 불신이 많은 편이다. 한동희 피터는 유통이 복잡하고 광고비용이나 인건비가 추가로 나가는 기성품들에 비해 결코 비싼 것만은 아니라고 한다. 그는 “피팅센터는 골퍼가 원하는 목적,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들이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해 목표치 이상의 성능을 목표로 고객의 목적에 맞춰질 수 있는 고성능 부품들을 사용한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프로들조차 피팅이란 개념이 낯설고 그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했다. 하지만 한국 프로 골퍼들의 세계적인 활약에 골프장 증가, 스크린골프 보급 등이 더해지면서 골프가 대중화되고 수요인원 또한 급증하고 있는 오늘날 피팅은 고객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골퍼들 역시 골프 클럽에서 클럽 피팅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 한동희 피터는 “자신의 몸에 맞는 클럽을 맞추려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피팅은 그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앞으로의 골프 시장은 피팅을 발판으로 한층 더 진일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고객에게 정성을 다하겠다는 원칙과 초심을 지키겠다는 그의 또 다른 도전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