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얼웰니스 운동과학센터 최환탁 원장

[한국미디어뉴스통신=김승현 기자] 카이로프랙틱은 손으로 치료한다는 뜻으로 의사의 손으로 척추신경이나 척추교정을 한다.  인체를 전체로 보고 척추 관절 신경 근육 인대의 미세한 변화를 신경 전달이 원활히 되도록 하여 인체가 건강하도록 한다. 인체는 항상성과 자연치유력이 있어서 스스로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만들어 약물이나 수술을 하지 않고도 건강하게 하는 방법이다. 카이로프랙틱은 한국에서만 의사로 인정되지 않지만 ‘chiropractor’라 하여 중국이나 홍콩, 미국에서는 척추신경 의사라 (Doctor of Chiropracrtic) 하고 번역시 척추교정 의사나 척추신경 의사라 한다.

최환탁 원장
최환탁 원장

미주 지역에서 카이로프랙틱은 일반대학에서 학부과정을 마친후 카이로프랙틱 의학 대학원에서 4년을 이수해야 ‘닥터’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정식 의학으로 우리나라에는 1세대 한국 카이로프랙틱 선구자인 아이디얼웰니스센터 최환탁 대표원장이 있다. 반대로 우리나라에서는 의사로 인정되고 있는 한의사는 미국으로 가면 의사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경우와 같다. 예로 최환탁 원장은 TV에서 카이로프랙틱 관련 뉴스가 나와 시청하던 중 미국 카이로프랙틱 병원을 소개하면서 Doctor of Chiropractic 자막이 지압사로 나와 방송국에 전화를 걸어 자막이 잘못 표기된 것을 항의하기도 했다.

한남동에 위치한 아이디얼웰니스 운동과학센터는 건강한 척추와 바른체형 및 통증관리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국내 유일의 미국 ART(Active Release Techniques), AK (Applied Kinesiology), TPI (Titleist Performance Institute), FMS (Functional Movement Screen). Schroth Method, SFMA (Selective Functional Movement Assessment), ConnecTX,  통합인증센터이다. 척추관절과 근골격계 문제를 관리하며, 체형 불균형에 따른 통증으로부터 자유롭게 하겠다는 신념과 목표를 가지고 있다. 최환탁 원장은 “Ideal Spine을 위한 ‘3R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3R 시스템을 통한 정확한 원인분석으로 잘못된 자세를 바로잡아 향후 생길 수 있는 근골격계 문제를 예방 및 개선하고, 적합한 척추관리 및 통증관리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와 다른 힐링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건강한 척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했다.

3R 시스템이란 ‘Relaxation’, ‘Re-alignment’, ‘Re-education’을 의미한다. 근육계가 과도하게 수축되었을 때 풀어주고 근육의 균형을 맞추는 것을 뜻하는 ‘Relaxation’, Biomechanics신체역학을 통한 골격계 교정을 말하는 ‘Re-alignment’. 마지막으로 ‘Re-education’은 미래에 같은 신체의 문제가 다시 반복되지 않게 하기 위한 운동을 뜻한다.

최근에는 크라우드펀딩 와디즈를 통해 숙면에 도움을 주는 편안한 기능성 베개 ‘드림베개’를 선사하고 있다. Biomechanics 전문가로서 ‘드림베게’ 제작에 참여한 최환탁 원장은 ‘인생의 3분의1을 차지하는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것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고 했다. 소재를 분리하고, 변형하고, 합하는 수없이 많은 과정들 속에서 탄생한 드림베개는 누들형의 메모리폼으로 유연한 형태와 감각을 유도하고, 딱딱한 느낌을 해소하기 위해 깨끗한 솜을 포함하여 숙면에 도움을 주기 위한 조건을 갖췄다. 충전재의 양을 조절해가며 사용자의 신체 구조에 최적화할 수 있도록 만들어 어깨가 편안하도록 했다. 특히 옆으로 누웠을때 귀를 압박하지 않고 어깨를 편안하게 놓게 하고 바로 누웠을 때 경추의 각도를 안정적으로 받쳐줄 수 있도록 목과 머리의 공간을 따로 만들어 움직임이 많은 청소년에게도 적합한 베개다. 또 3D 매쉬원단으로 수분 흡수와 건조 기능이 우수하여 그물망처럼 엮어 놓은 구조로 사이사이 공기층이 형성되어 있어 내부의 온/습도 조절력이 뛰어나며 통기성이 좋으며 신개념 충전재 메모리폼 누들만의 우수한 복원력으로 내구성을 강화하였다. 자신의 신체에 꼭 맞는 후두부와 경추의 모양, 무게, 높이, 편안한 숙면습관에 도움을 지닌 편안함을 제공하는 드림베게는 와디즈에서 드림베게로 검색하여 구매가 가능하다.  

한편 의료법 및 의료정책에서 정식 학위를 받은 카이로프랙틱 전문의는 배제되어 있다. 한국에는 2~30명의 미국 카이로프랙틱 의사면허를 소지한 닥터들이 있지만 이들은 ‘척추신경전문의’라는 제대로 된 이름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국민건강을 위해 카이로프랙틱을 확산시킬 수 있는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 아이디얼웰니스센터는 주기적으로 국제세미나와 컨퍼런스에 참여하고 카이로프랙틱에 대한 최근 동향에도 빠르게 반응하여 아이디얼웰니스만의 특화된 맞춤 관리를 고객에게 선사하고 있다.

최환탁 원장은 미국 척추신경 전문의, 미국 척추측만증 전문의, 미국 운동상해 전문의를 수료하고, 미국 척추신경전문의 협회, 미국 응용근신경학 학회, 대한 응용근신경학 학회, 대한 정형자세 학회, Cyriax 정형의학연구회 정회원으로 활동 중인이며  국내 유일의 정규 카이로프랙틱 과정을 교육하는 한서대학교 건강관리학과/수안재활복지학과 임상지도교수 & 겸임교수를 (2006~2016) 역임하였다. 또 서울대학교 스포츠의학과에서 박사학위 과정 중이며 곧 박사학위도 받을 예정에 있다.   

성김대사&최원장
성김대사&최원장

최환탁 원장은 “저는 전 대한 카이로프랙틱사 협회 회장으로 올바른 카이로프랙틱을 알려 카이로프랙틱에 대한 인식이 변화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현재 열악한 사설 업체의 사설 교육과 계속된 등장으로 카이로프랙틱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들이 많은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입니다.”라고 했다.

카이로프랙틱의 인식을 바로 잡고 체형 불균형에 따른 통증으로 고생하는 국민들의 건강을 되찾아 주는 아이디얼웰니스센터 최환탁 원장의 행보에 기대가 된다.  

<최환탁 원장 학력 및 이력>

미국 Logan 대학 Human Biology 학사 (Bachelor of Science)
미국 Logan 대학 Chiropractic 의학사 (Doctor of Chiropractic)
미국 Logan 대학 Nutrition & Human Performance 석사 (Master of Science)
미국 Logan Chiropractic 의대 최우수 인턴 졸업 (Student Doctor Award) (2003)
미국 Dean’s List 우수학생 수상
서울대학교 스포츠의학 박사 과정 中

<경력 사항>

미국 척추신경 전문의 취득 (미국 국가고시 NBCE I, II, III, IV)
미국 Kansas주 카이로프랙틱 의사면허 취득
국제 스포츠 카이로프랙틱 전문의 취득 (Certified International Chiropractic Sports Physician)
미국 Physiotheraphy 치료 자격 취득
미국 척추신경전문의협회 정회원(ACA)
미국 응용근신경학 학회 정회원 (AK-USA)
대한응용근신경학회 총무이사 (AK-KOREA)
서울대학교 스포츠의학실 연구원
(현)아이디얼웰니스 운동과학센터 원장
前 미국 West Oak Chiropractic Clinic 원장
제100회 전국체전 재미골프선수단 팀닥터
前 미국 일리노이주 태권도 대표팀 주치의
前 한서대학교 건강관리학과 및 수안재활복지학과 임상지도교수 & 겸임교수(2006~2016)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