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환풍기 개발팀STEAM R&E 분야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 수상
상태바
친환경 환풍기 개발팀STEAM R&E 분야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 수상
  • 김영길 기자
  • 승인 2021.01.14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 세계 재외한국학교 중 유일하게 연구팀 두 팀 선정
‣‘친환경 선풍기’, ‘미술작품 감상 앱’ 개발연구 통해 21세기 창의융합인재로 도약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한 「2020년 STEAM R&E 과제」에 참여한 연변한국국제학교(교장 유영서) 학생들 중 최종 1팀이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2020년 STEAM R&E 과제」는미래 사회를 선도할 창의적 과학기술 인재에게 연구개발 활동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만들어진 연구개발 지원사업이다.

연변한국국제학교정만렬 교사의 지도로 박성진, 용중원(고2년), 김영래(고3년)가 공동 연구 한 ‘바람을 모아모아 작동하는 친환경 환풍기’와, 황수아(고2년), 김다영 (고1년), 이다형(고3년)이 공동 연구한 ‘수학적 분석을 통한 미술작품 감 상 앱 개발’을 주제로 두 팀이 일반 STEAM R&E분야에 참여하였다.

재외한국학교에서 유일하게 두 팀이 선정되어 각각 400만원을 지원받아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고, 그 결과 ‘바람을 모아모아 작동하는 친환경 환 풍기’ 팀이 최종 상위 12개 팀에 들어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 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2020년 STEAM R&E 과제는 학생들의 연구역량 강화 및 자율적 탐 구 분위기 확산을 위한 실생활 주제 중심의 연구 과제를 지원하였다. 이 공계 분야 전문가의 협업과 연구지도 경험을 통해 STEAM 관련 교과 참여 교사의 수업지도 및 활동, 연구지도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한국의 모든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입문 STEAM R&E와 일반 STEAM R&E 두 분야에서 각각 50개, 80개 내외 팀을 선정하여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다.

이에 유영서 교장은 “권위 있는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것은 학생들의 열정과 지도교사의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연변한국국제학교 학생들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리라 생각하고, 인재를 길러내는데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