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2010년 5월 이노비즈 글로벌포럼에서 ‘히든챔피언’의 저자이자 전략ㆍ마케팅ㆍ가격결정 분야의 권위자인 독일의 경영학자 헤르만 지몬 박사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기술력과 자본력보다 세계화를 이루려는 강한 의지와 열정적인 도전정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경제적인 어려움은 가중되고, 대기업 위주의 경제구조로는 더 이상 성장과 고용을 담보할 수 없다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지몬 교수의 히든챔피언은 우리 정부와 학계에도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치열해지는 시장경쟁과 함께 가속화, 다양화되는 기술혁신의 환경 변화로 인해 바야흐로 기업의 한정된 서비스만으로는 고객들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킬 수 없는 시대가 도래했다. 특히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기업의 수명이 단축되고 있는 가운데 중소기업은 ‘성장’보다 ‘생존’이 목표가 됐다. 중소기업은 태생적 한계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당면과제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창의적인 노력과 앞서가는 기술력을 통해 경쟁력 있는 강소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

송용섭 회장
송용섭 회장

국내 초음파 식기 세척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주)탑소닉(회장 송용섭)이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명실공히 초음파식기세척기 업계의 선두주자로 입지를 굳건히 다지고 있다. (주)탑소닉은 초음파 식기세척기 하나로 시장에 진출한 지 올해로 20년의 업력을 자부하는 초장수 기업이다.

(주)듀라소닉과 공동으로 개발한 최첨단 입체형 삼차원 초음파 식기세척기를 시장에 선보이며 고객들의 이목을 다시한번 집중시켰던 (주)탑소닉은 신기술 특허만 무려 16건을 출원하였으며, 이미 11건은 출원이 완료된 상태다. 메인주파수 설정, 타이머 설정, 리모콘 작동, 음성안내 등 다양한 기능은 물론 23.5~24.5kHz의 진동수를 가진 입체형 특수전동소자가 장착, 입체형 세척의 부드러운 세척효과를 접목해 데드존이 없는 뛰어난 세척력을 자랑하며 소리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특수기능까지 더해 고객들은 물론 관계자들의 이목까지 사로잡았다. 또한 정확한 전원 공급과 분배력을 가진 발진기를 통해 10년 이상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다.

탑소닉 마스코트 탑돌이
탑소닉 마스코트 탑돌이

(주)탑소닉이 초음파 식기세척기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던 것은 (주)듀라소닉과의 20년이 넘는 기술제휴 덕분이다. (주)듀라소닉은 삼성 및 엘지 등 대기업의 반도체 세척기 및 디스플레이 세척기를 공급해왔던 진동소자 분야 세계적 기업이다. (주)탑소닉은 (주)듀라소닉과 국내전용 실시권 계약을 체결하고 이곳의 발진기와 진동소자를 독점 생산, 판매하고 있다. (주)탑소닉은 신제품 개발과 사세확장을 위해 지난 2018년 판매점 중 한곳에 그동안 사용했던 세이버투플러스의 상표를 이전하고 (주)탑소닉이란 상호로 새롭게 출발했다. 세이버투플러스와는 2016년부터 2020년 6월 14일 이후로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지 않지만 지난 20년간 축적된 탄탄한 기술력에 대한 자신감으로 2016년 이전에 생산된 제품에 대해서도 꾸준히 A/S, 세제공급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동형 초음파세척기 ‘NOAS’
이동형 초음파세척기 ‘NOAS’

업소용 초음파식기세척기에 이어 가정용 초음파식기세척기와 카페전용 세척기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특히 카페용 초음파세척기 ‘NOAS’는 탁자에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는 크기의 제품으로 보다 협소한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크기와 소음을 줄인 것이 특징으로 초음파 진동소자 8개의 정교하고 강력한 파워로 손세척보다 깔끔한 국내 최고의 세척력을 자랑한다. ‘No, A/S’를 의미하는 ‘NOAS’는 이름 그대로 잔 고장 없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지향하며 일반 그릇과 식기, 젖병, 수저, 살균소독, 어린이/여성 속옷에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PC방이나 키즈카페, 만화카페, 펫 카페 등 수많은 카페에서의 디저트류부터 크림과 립스틱이 잔뜩 묻어있는 컵, 각종 계절쥬스와 차 종류의 과일세척도 안심 세척할 수 있기 때문에 일손도 줄여준다. 탑소닉만의 전문적인 케어와 무상관리시스템은 물론 전용 천연세제까지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농약성분 불검출, 정부공식 인증기관의 검사, 각종세균관련 검사 등을 통해 위생에 대한 염려도 전혀 없다. 송용섭 회장은 “현재 조달청 벤처우수제품으로 등록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 군부대, 관공서, 공공기관 등 단체급식이 필요한 곳에서도 간편하고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 강조했다. 한편 탑소닉은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외식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외식업주들의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자 전 제품의 무료시연과 무이자, 무약정 렌탈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오늘날 세계 각국은 지식기반사회로의 진전에 따라 국가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혁신형 중소기업의 육성을 주요 정책과제로 인식하고 중소기업의 혁신역량강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에 따라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성장발전은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의 국가경제적 비중이 높고, 경제, 사회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우리나라의 경우 기술혁신의 주체, ‘고용없는 성장’ 시대의 일자리 창출자, 국민경제 및 지역사회 발전에 대한 기여자로서 중소기업의 역할과 중요성이 더욱 더 강조되고 있다.

창의적인 사고방식과 혁신정신으로 새로운 창조에 도전하고 있는 (주)탑소닉.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등기업이 되겠다는 송용섭 회장은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중소기업의 경쟁력은 국가의 미래와 산업경쟁력에 직결된다.”며 “경제다각화,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향후 지속가능한 국가경제성장에도 일조하고 싶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현실을 직시하고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진화하고 혁신하는 (주)탑소닉. 송용섭 회장의 진두지휘 아래 기술과 경영혁신을 갖춘 손색없는 글로벌 기술혁신형 강소기업으로 자리잡아 가길 기대해 본다.

(주)탑소닉은 코리아혁신대상, 탑리더스 대상, 3년 연속 대한민국 소비자선호 브랜드 대상, 대한민국 리딩기업 대상, 대한민국 고객감동 2회 연속 대상, 대한민국 탑클래스 대상, 2019년 대한민국 미래비전대상 등 각종 권위 있는 단체 시상식에서 수상하며 친환경혁신기술을 높이 평가받았으며, SBS CNBC ‘성공의 정석 꾼’ 등 다수의 방송 매체에서 송용섭 회장의 성공스토리가 방영돼 주목받았다.

<수상 이력>
2020. 6  (주)헤럴드 ‘2020 대한민국 혁신인물(기업. 기관)브랜드대상’ 초음파식기세척기 부문 대상
2020. 7  MBN 성공다큐 최고다 방송
2020. 7  시사뉴스타임 주최 ‘2020 대한민국의 힘’ 혁신기술 대상
2020. 8  뉴스메이커 ‘2020 특별기획 한국을 이끄는 혁신리더’ 초음파세척기 부문
2020. 10 ‘아시아경제TV 클로즈업 기업현장’ 방송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