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인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살아가며 자신의 운명, 즉 자신의 삶에 대해 고찰해 보게 된다. 운명은 존재하는가? 누구에게나 타고난 운이라는 것이 따로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인간의 노력은 정해진 운명을 바꿀 수 있는가? 이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누구나 한 번쯤은 품었을 의문이다. 우리의 삶은 스스로의 선택으로 결정하게 되지만 때때로 주변에서 일어나는 해프닝이나 끊임없이 일어나는 사건, 사고들이 마치 잘 짜여진 계획처럼 다가오는 것을 의식할 때가 있다.

자연의 이치 속에서 존재와 운명을 탐색하고자 한 인류의 노력은 아주 연원이 깊다. 별자리, 수상과 관상, 풍수지리 등 인류가 고안해 낸 다채로운 운명론 등을 통해 인간은 미래를 예측하거나 인생의 길흉화복을 점쳐왔으며 최근 급속한 도시화, 산업화로 인해 삶이 더 복잡해지고 미래에 대한 불안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미래예측학의 수요는 시간이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운세코너를 설치하는 포털사이트가 폭증하는 추세이며, 신문사나 방송사의 인터넷 판에서도 방문자들이 운세를 볼 수 있도록 관련 코너가 인기를 끌고 있다. 개인주의가 만연해 지면서 정신과 의사나 심리상담사들에게 자신의 정서적 불안감을 의뢰했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타로점‘ 카드의 흐름과 기운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점이 각광을 받고 있으며 미래에 대한 고민이나 선택에 대한 갈등도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타로 상담을 통해 해결하려는 경향도 점차 많아지고 있다. 연령층도 초·중·고생들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층으로 확대되고 있다. 

조미진 회장
조미진 회장

이런 가운데 한국타로리딩교육협회의 조미진 회장이 체계적인 리딩과 스토리 텔링이 바탕된 타로 교육으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타로점은 78장의 타로카드를 이용해 운수를 분석하는 점으로 연애운이나 직업운처럼 한 가지를 주제로 정해 점괘를 풀어나가는 방식이다. 사주처럼 인생 전체를 개괄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다양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흔히 타로하면 외국에서 보는 운세나 점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요즘은 자격증을 따야 할 정도로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다. 타로 심리상담사는 타로 카드를 통해서 심리적 안정과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전문가로 성격, 적성, 지능 진로 및 신체적 정신적 증상 등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변화를 모색하는 이들의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하기도 한다. 조미진 회장은 “타로는 사람의 미래를 맞춘다는 개념도 있지만 그림과 상징을 통해 내면의 모든 것을 끌어내 들여다보며 같이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는 것이라 생각한다.”며 “기존 타로교육이 각 타로 카드의 키워드만 암기시키는 주입식 교육이었다면 한국타로리딩교육협회는 정확하게 타로 카드를 리딩하게 하고 디테일한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미진 회장은 타로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직접 타로점을 보면서 끊임없이 연구하고 공부한 결과 적중률이 높은 리딩 기법을 완성, 독보적인 타로 키워드를 만들었다. 내담자의 성격과 과거, 운명, 진로 방향, 미래 등 삶 전반에 관한 커리큘럼을 체계화했으며 시기별, 상황별,대상별로 분석함으로서 그녀가 완성한 키워드를 벗어나지 않고 해석하는 타로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또한 10여 년 간의 현장경험과 미술치료, 심리상담 자격증까지 보유해 타로점은 물론 심리상담까지 병행하고 있다.

한국타로리딩교육협회의 교육커리큘럼은 초급반, 중급반, 고급반, 마스터반으로 구성되며 1:1 및 소수 정예 수업으로 진행된다. 초급반에서는 독보적인 키워드와 금전이나 매출 운세를, 중급반에서는 연애운, 양다리, 싸운 후 속마음, 고급반에서는 썸타는 애매한 관계 연애운과 속마음, 직장운이나 인간관계가 주로 진행되며 마스터반에서는 상태상황 실전스킬, 점보기, 캐릭터, 건강운 등이 진행된다. 이수 후에는 수료증이 발급되며 심화과정인 실전반에서는 인연법, 궁합 등을 습득하면 타로심리상담사 자격증이 발급된다. 개별 리딩 수업으로 100%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 참여수업을 지향하며, 동영상 촬영도 허락하여 수강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조 회장의 노하우를 전수받기 위해 제주, 부산을 비롯해 물론 캐나다, 미국, 일본 등 해외에서도 수강생들이 발길을 이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조 회장은 8월 중 온라인 강의 사이트도 오픈할 계획이다. 

바야흐로 힐링과 치유의 시대다. 그만큼 아픈 사람이 많다는 뜻이기도 하다. 상처 혹은 트라우마라는 단어는 이제 흔하디흔한 상투어가 되어가고 있으며 아이러니하게도 오늘날과 같이 첨단과학과 풍요의 시대에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보이지 않는 질병’이 되어가고 있다. 조미진 회장은 “상처의 원인도, 치유의 주체도 자신에게 있다. 중요한 것은 더 좋은 힐링과 더 많은 치유가 아니라 올곧은 시선으로 세상을 주시하며 자신의 삶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곧 내 운명의 방향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 끈기와 열정이 필요하며 보는 힘이 커질수록 자신의 운명에 개입할 수 있는 접점이 넓어진다는 것. 주어진 운명을 억척스럽게 개척하는 것이 아니라 오롯이 현재에 집중하며 자신의 운명을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과 일맥상통하다.

한편 조미진 회장은 수박 겉 핥기 식의 지식으로 내담자를 우롱하는 일부 타로상담사와 타로교육기관들은 유의해야 한다고 말한다. 타인에게 인생의 고민을 털어놓는다는 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니며 특히 그 사람의 고민을 다양한 방향으로 해석하고 도움을 주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는 조미진 회장. 때문에 누군가의 인생의 길을 인도하는 역할을 장난이나 호기심으로 시작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며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갖춘 교육기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인생에는 오로지 현재만이 있으며 그 현재가 과거를 추적하고 미래를 창조한다.’는 말은 지금 현재를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과거와 미래가 끊임없이 재구성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내담하는 이들에게 삶의 정답이 아닌 방향을 제시해 주며 보람과 희열을 느낀다는 조미진 회장. “삶의 무게에 짓눌려 힘든 현대인들에게 희망을 전할 수 있길 바란다.”는 그녀의 바람이 머물지 않고 흐르는 물처럼, 보이지 않는 바람처럼, 대한민국 전역에 전해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