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풍수란 장풍득수(藏風得水)의 줄임말로, 산수의 형세와 방위 등의 환경적인 요인을 인간의 길흉화복과 관련지어 좋은 터전을 찾는 풍수지리는 우리 조상들이 국토를 바라보던 대표적인 인식체계다. 중국에서 시작되어 신라 말기에 도선에 의해 도입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농경을 생활의 기반으로 삼고 산과 하천을 신성시하는 우리의 생각과 조화를 이루면서 풍수는 전통적인 국토인식 사상으로 발달했으며 문화적 다양성에 기초한 전통적 환경·생태 지식체계의 세계적 무형유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노상용 총재
노상용 총재

이러한 풍수지리를 바탕으로 발전한 풍수지리학은 하늘과 땅의 자연현상을 합리적으로 이해하여 인간의 발전과 행복을 추구하는 학문으로 자연환경을 보존하면서 국토 이용의 합리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자연과 조화된 균형 있는 개발로 인간의 안전과 편리를 도모하는 학문이다. 풍수가 현대적 학문이기 위해서는 학계에서 통용되는 보편적 지식에 기반을 두고 타 학문 분야와 상호 소통할 수 있는 해석적 논리와 학문적 체계를 구성해야 한다.

풍수지리는 자연과 인간의 교감을 강조하여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중시하는 생태학과도 연결된다. 또한 현대 사회에 환경의 중요성을 깨우쳐 주는 역할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실내 디자인과 같은 실용적인 분야에서도 풍수지리의 원리가 적용되기도 하므로 한국의 풍수 연구는 시대와 사회가 요청하는 핵심적 연구 주제에 집중해야 한다.

자연지리전국지부의 노상용 총재가 풍수의 우수성과 과학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40년 이상을 풍수지리를 연구해 오며 각종 미디어를 통해 그 필요성을 널리 알려온 그는 풍수학에 대한 쉽고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일반인들을 위한 보존관리 및 감정, 컨설팅, 상담 등의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노 총재는 역사적인 고증과 학문을 토대로 전국에 터나 집, 신축건물, 아파트 가구배치, 수험생공부방, 묘 자리 등 30여 년의 경력을 소유한 풍수지리 전문가로 명망이 높으며 전국 아파트 시공 및 기업체의 풍수지리 자문 시 1순위로 거론될 정도로 최고의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조상의 묘 자리의 여부에 따라 자손과 재물 그리고 출세의 흥망도 역사를 통해 알 수 있다. 노상용 총재는 “묘를 쓸 수 있는 자리는 6가지로 보는데 이 외 비혈자리에 묘를 쓰면 석기가 차 유골이 까맣게 부폐되며, 수렴, 충렴, 화렴, 풍렴, 목렴 등 5개합에 걸릴 수가 있다. 또 후손들이 암이나 병마에 시달릴 수 있으며 부도, 이혼 자살사고 등 우환이 있으니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산소가 중요한 만큼 중요시 되는 것이 양택이다. 산 사람에게 보다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주거지를 결정하는 풍수를 말한다. 좋은 집터는 땅속을 흐르는 생기가 모여 있어 인간에게 감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양택이 아주 중요하다. 이러한 양택 풍수는 도시계획에서부터 테마파크, 대형빌딩 신축, 주택과 사무실의 공간 배치, 그리고 실내 인테리어에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는데 그 효과는 즉각적으로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가정에서 기의 흐름에 맞게 가구를 배치한다거나 회사 책상배치 구조를 변경해 기의 흐름을 좋게 바꾸면 긍정적인 작용을 일으켜 삶을 윤택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원리다. 노 총재는 “터를 잡거나 건물 또는 집을 지을 때 꼭 풍수에 대한 감정 평가를 받기를 권한다.”며 “풍수지리의 모든 내용은 산과 물의 조화, 그리고 산수로 대표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살피는데 모아진다. 집 내부 구조가 맞지 않고 문주가 상극이면 가정의 화목이 깨지고 사업이 안 되며 수험생이나 가족들이 신경과민, 불면증, 우울증, 각종 암 등 신체적 질환을 겪게 된다.”고 강조했다.

풍수를 미신이 아닌 과학으로 이해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 IT산업의 집약체로 일컬어지는 미국의 실리콘밸리에서도 풍수는 각광받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최첨단의 정보를 다루는 증권업계에서도 음양오행, 역학의 이치를 주제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IT기술과 동양철학은 더 이상 이질적인 대립관계라 아닌 융합의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는 추세다.

대한민국은 문화, 의료, 관광 부문에서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이를 발전시켜 세계의 중심으로 세워가는 데 조력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풍수지리’가 되리라 확신한다는 노 총재는 “향후 풍수는 그 범위와 영역을 넓혀가며 모든 학문 분야에 걸친 융복합 학문으로 발전될 것이다. 앞으로는 풍수적인 관점에서 의료와 관광문화가 접목된 높은 수준의 복합문화산업단지 개발과 그 인프라 구축을 위해 힘써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한 풍수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깊은 통찰과 혜안으로 땅을 바라보며 우주와 인간에 대한 고찰, 자연에 대한 겸허한 연구를 통해 풍수를 조명하고 현대화의 방향을 모색하는 노상용 총재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