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김규용 교수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건축공학은 인간생활을 영위하는 공간 창조를 위한 학문으로서 공간구축에 직접적인 관련을 가진 기술적인 분야와 인간 생활상에 관련하는 사회적인 분야를 종합하는 학문으로 건축공학과는 이러한 건축공학을 기술화하는 공학적인 전문지식과 사회화하는 건축 계획적인 기본지식을 습득하는 학과다. 특히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건축인으로서의 능력을 배양함에 있어서 공학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결과적으로 인간을 위한 건축환경 창조의 복잡하고 다양한 업무를 포괄적으로 수행할 능력 있는 건축가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김규용 교수
김규용 교수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가 연구/산학중심의 대학원 운영체계를 학부교육과의 연계성과 밀착해 건축산업 분야 인재양성의 산실로 거듭나고 있다. 이곳은 기초과학, 공학기초, 건축설계 및 건축환경계획, 건축구조, 건축재료 및 시공 분야에 대한 통합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서 창의적인 사고와 실무능력을 겸비한 건축기술자 및 전문가를 양성하는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60여 년 동안 배출된 졸업생은 국내・외의 건축분야의 건축가, 엔지니어, 공무원, 연구원, 교육자 등 다양한 모습으로 왕성히 활동하며 사회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충남대 건축공학과는 ‘2017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와 함께 ‘최상’ 평가를 받았으며 국내 주요 45개 대학의 건축공학과를 대상으로 교수연구와 학생교육 등 총 10개 항목을 종합 평가한 대학평가에서 순수 취업률 91.4%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또한 교수 1인당 국제논문, 국제논문당 피인용 부문에서 각각 4위와 3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충남대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석사 및 박사과정을 수료한 김규용 교수가 창의적인 사고와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건축인 양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다수의 특허 및 신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김 교수는 순환골재 건식생산기술 및 실험장치를 개발해 건축생산 분야의 녹색성장에 기여했으며, 콘크리트의 고온특성 및 폭렬제어연구의 기반인 재하가열장치 및 시험방법을 구축해 최근 초고층 건축물에서 시공상 문제가 되고 있는 콘크리트 폭렬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도 매진하고 있다. 이 외에도 각종 테러로 인해 대두되고 있는 구조물의 방호성능에 대한 연구를 위해 복합섬유를 이용한 초고인성 방폭 시멘트 복합체를 개발했을 뿐 아니라 고속충격에 의한 내충격 성능평가 시험장치 또한 개발해 향후 방호성능에 대한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김규용 교수는 국내 최초로 건설재료 분야의 체계적·과학적 연구를 위해 설립된 충남대학교 건설재료 및 시공학연구실의 지도교수로서 건축물의 재료, 시공 등을 아우르고 사회적인 요구와 공학기반 분야를 접목시켜 실무와 연구개발(R&D)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건설생산체계를 노동집약적인 산업에서 기술집약적인 산업으로 바꾸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건설재료 및 시공분야의 콘크리트재료의 일반성능과 특수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신재료 및 시스템 기술개발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으며, 주요 연구주제는 섬유보강재를 활용한 방호·방폭 및 EMP 차폐 콘크리트 개발, 콘크리트의 내화성능 향상 및 열피로를 받는 시설물의 건전도 모니터링 기법 개발, 나노소재를 활용한 건축도막재료 개발, 매스콘크리트의 수화열 및 자기수축저감, 친환경재료를 활용한 CO2저감 콘크리트 개발 등이 있다. 최근 국내최초로 고속비상체의 충돌에 의한 내충격 성능평가 시험방법, 재하가열시험방법 등을 시스템화 하였으며, 일본, 미국 등의 대학 및 연구기관과 국제협력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김규용 교수는 “새로운 것을 개발하고 새로운 학문을 연구하는 것은 언제나 큰 어려움이 따르지만, 남이 하지 않은 연구, 창조적인 일을 한다는 것에 자부심을 갖고 연구에 임하고 있다.”며 “창조적인 사고를 통해 연구를 기획하고 계획하여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고, 실내에서의 연구결과를 현장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미래의 건설생산을 이끌 리더를 배출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규용 교수는 지난 4월 27일 다년간 우수한 논문을 지속적으로 발표해 학술연구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대한건축학회로부터 학술상을 수상했다. 김규용 교수는 지난 2005년 충남대에 부임한 이후 2009년 11월부터 국내 건축분야 학회인 대한건축학회, 한국콘크리트학회, 한국건축시공학회,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에서 논문상을 수상했으며, 2010년 12월에는 대전시 건설기술심의 유공자 표창 수상, 2011년 12월 충남대 올해의 교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난 2017년에는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상을 포함하여 총 6회의 논문상을 수상했으며 같은 해 ‘알파형 반수석고를 치환한 모르타르의 응결 및 압축강도, 건조수축 특성(Setting Time, Compressive Strength and Drying Shrinkage of Mortar with Alpha-Calcium Sulfate emihydrate<주저자 이계혁 박사과정, 공동연구자 남정수 교수, 이보경, 신경수 박사과정>)’로 논문상을 수상, 2009년 논문상 수상 이후 동일 학회에서 이례적으로 두 번째 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Cement and Concrete Research”, “Composite Part B-Engineering” 등 매년 JCR 상위 5% 이내 SCI 저널에 논문을 꾸준하게 게재하고 있다.

건축공학은 수많은 학문 분야 가운데 가장 성공적이며 획기적인 발전을 이뤄왔던 분야로 삶의 질을 풍성하게 하는 학문이라는 김규용 교수. 김 교수는 앞으로도 맞춤형 산업 현장에 필요한 인재양성은 물론 건축공학분야의 발전과 산업전반에 걸친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 의지를 피력하며 아울러 정부와 지자체에서도 건축공학 분야 발전을 위해 지방대학이나 이공계 대학의 지원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