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돈협회 김포시지부 임종춘 지부장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날로 어려워지는 경제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심화되고 있다. 수출과 내수 둔화로 경제 활력은 시들어가고 있으며 청년들은 일자리를 못찾아 아우성이고 서민생활은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다. 심지어 올해 경제는 더 혹독할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르는 가운데 특히 모든 산업의 근간인 농업은 FTA, 농촌 인구 고령화와 감소로 인해 실로 절박한 상황에 빠져있다.

임종춘 지부장
임종춘 지부장

이런 가운데 대한한돈협회 김포시지부의 임종춘 지부장이 김포시 한돈농가의 권익을 대변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을 이끌어가며 ‘김포 한돈’의 명품 브랜드화와 고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김포시지부는 ‘대한한돈협회 우수지회’로 3차례 선정됐고,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을 위한 나눔·봉사활동도 활발히 펼쳐왔다. ‘이웃사랑 한돈 나눔 행사’ 개최(연3회), 장학금 후원, 무료 시식회, 위탁시설 봉사, 미혼모 지원, 한돈·백미·성금 기탁 등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매년 어려운 이웃에게 돼지고기 기부를 이어 온 임종춘 지부장은 “한돈 농가의 따뜻한 정성이 담긴 돼지고기를 지역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한돈협회 고양지부는 지속적인 지역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김포 지역 농민들이 키우는 돼지의 수는 4만 1천여 마리, 양돈농가는 30여 곳으로 그 중 전업농가는 20여곳에 불과하다. 신도시가 개발되면서 많은 양돈농가가 사라졌고 지금은 하성·월곶·대곶·통진 등 북부 읍면에서도 민가와 멀찍이 떨어진 한적한 곳에서만 돼지농장을 볼 수 있다. 임종춘 지부장은 통진읍 고정리에서 태연농장을 일구며 돼지를 키우는 데 젊음을 바친 한돈인으로서 누구보다 농가의 애로를 잘 아는 만큼 김포 양돈농가의 대변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으며 축산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임종춘 지부장의 진두지휘 아래 김포시지부는 25곳 회원농가(총 4만5000두 돼지사육규모)와 함께 양돈업의 선진화와 인식개선, 양돈생산성·경쟁력 제고, 친환경적 축사관리, 축산물품질 고급화, 축산전문기술 개발 등을 적극 도모하고 있다. 1979년 설립 후 신도시 개발 등에 따라 외형은 줄었으나, 내실과 결속을 강화한 ‘강소지부’로 거듭나며, 안정적 세대교체도 이뤘다.

한편 지난해 12월 중순 이후 지속적인 돼지고기 하락으로 한돈농가의 피해가 심각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생산비에도 못 미치는 돼지가격으로 마리당 적자가 계속 이어지는데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수입 돼지고기 물량 급증과 도축물량 증가 등이 국내 돼지가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돼지고기 가격 하락은 극심한 소비부진과 수입산 돼지고기의 급격한 증가가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예년에 비해 급격하게 줄어든 소비수요마저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수입육에 빼앗기면서 국내산 돼지고기 가격이 안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양돈업계는 가격 하락을 막기 위해 물량을 비축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임종춘 지부장은 특히 가격 하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돈이 원산지를 속인 수입산 범람에 더 큰 타격을 입고 있다며 가짜 스페인산 이베리코 흑돼지 수입·유통업체 엄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임 지부장은 “가짜 이베리코 사태는 소비자를 기만하고 건전한 한돈 산업을 파괴하는 대국민 사기사건”이라며 “악덕 수입·유통업체를 발본색원하고 철저한 전수조라소 관련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한돈협회는 정부가 현재의 무분별한 수입경쟁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하며 수입육에 대한 명확한 유통경로 공개 등 수입육이력제 시행에 따른 관리강화대책으로 한돈농가의 피해방지를 주장하고 있다. 또한 수입 돼지고기 판매처들이 법을 위반할 수 없도록 둔갑판매, 미표시 등 적발시 과징금, 과태료 강화 및 적발 업체명 공개, 영업중지 등 강력한 대책의 시행도 촉구하고 있다. 임 지부장은 “수입육 이력제 시행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선 투명한 유통현황과 유통경로 파악이 중요한 만큼 수입 현황 및 업체별 실적 정보 제공을 의무화할 수 있도록 제도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임종춘 지부장은 “축산업이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웃과 함께 동반 성장을 위한 상생협력이 필요하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축산업계의 권익증진과 더불어 주민과 한돈 농가가 상생하기 위해 노력함은 물론 시민들과 함께 나누는 자리를 마련하고 다양한 지원과 봉사를 전개해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나눔경영을 실천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