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lueHouseKR트윗 캡처
@TheBlueHouseKR트윗 캡처

[한국미디어뉴스통신 서재탁 기자] 지난 4월 4일, 강원도 고성에서 시작된 산불이 거센 바람에 의해 속초로까지 번지며, 동시에 강릉시 옥계면에서도 산불이 발생해 동해시 망상동 야산까지 번지는 등 초유의 연쇄 산불이 일어났다.

이와 같은 재난에 트위터에서는 산불 관련 소식이 빠르게 확산되었으며, 실시간 뉴스 및 산불에 대처할 수 있는 정보 등의 트윗이 100만 건 넘게 발생했다. 속초와 산불, 고성 등의 키워드가 가장 많이 언급되었으며,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로는 #속초_산불을 비롯해 #속초산불, #속초, #대피 등을 사용한 트윗이 다수 확인되었다.

가장 많은 트윗이 몰렸던 시간은 화재 발생 당일 저녁 11시로 1시간 동안 16만 건의 트윗이 발생했으며, 가장 많이 리트윗된 트윗 역시 강원도 고성 화재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트윗이 차지했다.

또한 정부 공식 계정(@hellopolicy), 청와대(@TheBlueHouseKR), 속초시청(@dreamsokcho), 산림청(@forest_news), 소방청(@safeppy), 경찰청(@polinlove) 등 유관기관 계정 역시 실시간 속보 및 산불 대피 요령, 재난문자와 속보를 받을 수 있는 앱 안내 등 주요 정보들을 트윗했다. 트위터가 실시간 정보를 공유하고 안전 수칙을 확인할 수 있는 창구로 작용한 것이다.

해당 계정을 팔로우하면 산불 관련 최신 정보를 피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방인들의 공간(@sobangin_119) 계정에서는 빠른 산불 대응과 산불 연쇄 발생에 대처하기 위해 트위터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사진, 영상 제보를 받고 있다. 트위터대한민국(@TwitterKorea) 계정에서도 재난정보 주요 계정을 모은 리스트를 트윗 했다. 해당 리스트 계정에서는 정확하고 빠른 산불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트위터 유저들의 따뜻한 손길과 마음도 이어지고 있다. 정보성 트윗 외에도 이번 산불의 진화와 시민의 안전을 기원하는 트윗도 다수 확인되었으며, #PrayForKorea를 사용한 트윗도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한 트위터 유저는 트위터를 통해 산불 피해를 입은 지역민들을 위한 휴식처, 무료 식사 등의 정보를 공유하며 피해민들 돕기에 나서고 있으며, 또 다른 유저는 속초 피해민 분들에게 무료로 식사를 제공해주신다며 식당 정보를 공유해 2000건에 달하는 리트윗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화재로 인해 차량 및 쉴 곳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인제읍에 위치한 펜션으로 무상으로 모시겠다는 트윗도 1400건에 달하는 리트윗을 받았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