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뉴스통신 서재탁 기자] 대한민국 대표 수면장애 코골이, 그런데 코골이가 당신의 건강뿐 아니라 생명까지 위협한다? 그 원인은 바로, 코골이 환자 75%가 가지고 있는 ‘수면무호흡’ 때문이다. 수면무호흡이란, 수면 시 좁아진 기도에 코골이로 인해 공기가 막히면서 숨이 7초 이상 끊어지는 증상을 말한다. 이런 수면무호흡은 만성 피로감, 기억력 저하, 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은 물론,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까지 불러와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JTBC 알짜왕에서는 당신이 잠든 사이 생명을 위협하는 은둔의 살인자, 수면무호흡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고 현명한 치료법은 없는지 살펴본다.

10년 이상 수면무호흡을 앓고 있다는 직장인 A씨. 두통을 동반한 어깨통증과 시시때때로 몰려오는 졸음으로 직장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라고 한다.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수면센터를 찾은 제작진과 A씨는 A씨의 평소 수면습관을 알아보기 위해 수면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밝혀진 A씨의 수면무호흡 원인은 다름 아닌 ‘비만’! 비만으로 인해 기도가 좁아진 것이 원인이었고, 때문에 10초 이상의 수면무호흡증상을 보인 것이다. 이대로 두면 뇌와 심장으로 가는 산소가 부족해져 전신질환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었다. 그렇다면 수면무호흡 효과적으로 치료할 방법은 무엇일까?

수면무호흡의 가장 큰 원인은 수면 중 자신도 모르게 막히는 기도. 때문에 기도에 압박을 주는 높은 베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더불어 수면전문가가 말하는 효과적인 치료법은 바로 양압기! 양압기란 입과 코에 지속적으로 공기를 주입, 기도를 확대시켜 호흡을 원활하게 해주는 기계로, 수면무호흡 환자의 자발적인 호흡 치료를 위해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물론,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증상에 맞는 양압기를 처방받아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한편 이날 스튜디오에서는 수면의 중요성에 대한 토크가 이어졌는데 수면장애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면에 피해를 주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그렇다면 수면의 질을 떨어트리는 나쁜 습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건강과 직결되는 수면의 중요성과 수면무호흡을 이기는 방법까지, 오는 1월 10일에 방송되는 JTBC 알짜왕에서 모두 공개된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