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정 박등용 화백

[한국미디어뉴스통신=김승현 기자] 한국 전통의 선비 정신으로 평생을 전통 서도에 매진한 주인공이 바로 운정 박등용 화백이다. 전통 문인화의 창조적 색을 시도해온 박등용 화백은 글과 그림의 조화뿐 아니라 농묵·중묵·담묵 등 농담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며 생동감 있는 선과 색, 구상, 여백 등의 자연스러움을 화폭에 담는 것이 특징이다.

먹은 단지 검은 색 뿐 만 아니라 모든 색을 품고 있으며, 천 년 세월의 미소로 빛나 은은한 묵향으로 번져나는 고귀한 우리 문화의 살아 숨 쉬는 숨결이다. 특히 먹을 이용한 문인화는 동양의 자연 사상을 바탕으로 여백의 넉넉함 그리고 먹의 현묘한 농담과 번짐, 일필휘지와 갈필의 묘가 살아 있는 고요한 정신세계와 기를 품어 예술적으로 표현된다. 유년시절 서예와 문인화에 남다른 재능을 보이며 문인화를 어깨너머로 배우기 시작한 후 여러 선생을 만났지만 금파 고병덕 선생으로부터 시서화의 기본기를 밀도 있게 다져 나갔고, 탁월한 천부적 예술성을 바탕으로 도안사로서 직업 활동을 하던 중 15년 전 작품에 주력하기 위해 본격적인 화업을 시작했다. 그간의 노력이 얼마나 대단했을지는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박등용 화백
박등용 화백

현재 성남시 모란에서 ‘운정 서화실’을 운영하며 전국 각지에서 찾아온 문하생 양성에도 열정을 보이고 있는 박 화백은 “문인화는 일필휘지로 가야되기 때문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시,서,화를 할 때 가는 선, 하나의 점에도 소홀함 없이 최선을 다해야만 작품에서 그 정신이 표출된다. 문인화를 그리기 위해서는 수많은 과정과 탄탄한 기본을 갖춰야 한다. 생동감있는 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힘과 정신의 균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구한 세월동안 전통 문인화를 지켜온 박등용 화백은 글과 그림의 조화뿐 아니라 농묵·중묵·담묵 등 농담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며 생동감 있는 선과 색, 구상, 여백 등의 자연스러움을 화폭에 담아내고 있다. 글을 그림같이, 그림을 글씨같이 하여 글속에는 화풍이 그림속에는 생명력있는 선이 있어야 한다고 말하는 박등용 화백은 문인화에 전 인생을 걸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화, 서예, 문인화 등 한 장르에 얽매이지 않고 다방면을 골고루 섭렵하고 있는 그는 스스로를 ‘문인화에 한 평생을 바친 사람’이라고 말한다. 자신에게 ‘밥과 같은 존재’라고 밝히며 인생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즉 삶과도 직결된 것이 바로 그림과 글이라는 것이다.

현재는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경기도미술대전 심사위원 등을 역임한 박등용 작가는 (사)한국미술협회 이사로 활동하며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예문화 최고위과정 출강, 운정서화실 원장 등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또 개인전 3회와 초대전 및 회원전 300여회 출품과 더불어 한국미술협회 이사 및 초대작가 심사, 한국비림협회 부회장, 성남미술협회 문인화분과장, 성남서예가총연합회 부회장, 대한민국다향예술협회 부회장 등 각종 단체의 중추역할을 수행해 한국 문화예술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박등용 화백은 “대중들이 문인화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 정부도 문화 예술의 진흥과 발전을 위하여 예산 지원이 절실하다.”고 토로하며 “앞으로도 우리 문화예술 발전의 계승을 위해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의지를 표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