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휘 안길원 화백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자연의 미’를 주제로 자연과의 묵시적 교감을 통해 창작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는 청휘 안길원 화백이 국내 미술계에서 자신만의 고유한 조형을 탐구하고 있다. 안 화백은 새로운 조형언어의 독자적 발굴을 위해 평생을 실험정신으로 일관해 온 국내화단의 역량있는 미술인이다. 자연을 동경하고 자연에서 자신의 예술적 감흥을 발견하며 그것을 발현시키고자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그는 자연의 피사체가 아닌 이념과 정신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탐색과 창작연구에 심취해 화혼을 불사르고 있다. 수묵기조의 동양화, 산수화, 극사실주의 기법의 풍경화, 인물화 등을 아우르며 세계의 예술양식에 접근하고 있는 안 화백은 “새로운 그림의 형식이란 언제나 일반성에서 벗어나는 자유로운 조형적 사고의 산물이므로 이를 두려워해서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가지기 힘들다.”고 말했다.

안길원 화백은 자연과 작가의 조형적 합일을 추구한다. 소재의 세계를 초월해 인간의 내면세계를 형상화하고 우리 세상의 정신적인 가치를 미술로 높게 승화시키는데 매진해 왔으며 독특한 조형어법을 창출하면서 자신만의 조형세계를 회화적 요소와 원리로 표현하고 있다. 화폭에는 희열과 환희의 순간들이 다이내믹한 역동성으로 연계되며 관람객들에게 보는 즐거움과 깊은 미학적 울림을 전달하며 그들의 마음을 자연 속으로 회귀시킨다.

안길원 화백이 자연과 인간에게서 받은 심상을 작품을 통해 표현하는 방식은 직업적인 예술가로서의 형식적 의무감에서가 아니라 ‘자연과 합일된 본질적 인간성’이라는 프리즘에 의해 발현된다. 때문에 자연과 인간을 아우르는 모든 세상을 고요하게 응시하는 그의 눈에는 자연에 대한 형언할 수 없는 애정과 감동으로 가득 차 있다. 시시각각 아름다움을 뿜어내는 자연현장을 담아내기 위해 전국을 여행하며 걸었고 세계 57개국을 여행하며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낀 안 화백의 작품은 ‘삼존불’, ‘용소’, ‘금추일폭’, ‘광안대교’ 등 200호, 300호 이상의 대작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특히 소싸움을 소재로 한 작품 ‘한판승’은 사실적 작품의 완성도를 위해 직접 소를 키우고 함께 산책하며 관찰해 완성시킨 역작으로 처절한 소의 눈빛과 발길질의 사실적 묘사는 관람객으로 하여금 전율을 불러일으킨다.

미술작품에 있어 물감은 작가의 조형적 사고를 이끌어 가며 물감의 재질에 따라 조형언어 및 어법도 달라지게 된다. 때문에 안 화백의 작품은 모든 표현양식을 막론하고 물감이 지니고 있는 특성에 따른 조형언어를 만들어내고 있다. 안 화백의 자연에 대한 애착은 색감에서 여실히 드러나는데 ‘색채의 마술사’라는 말이 아깝지 않을 만큼 각양각색의 작품들을 소유하고 있는 그는 군더더기 없는 색채와 놀라울 정도로 편안한 느낌의 색을 구사한다. 무난한 파스텔과 강렬한 원색이 어우러진 색감은 작품의 두드러진 특징으로 한 번이라도 본 사람들은 금새 그의 작품임을 가려낼 수 있을 만큼 개성이 뚜렷하다.

안길원 화백은 자연의 생체를 분말로 정제하여 가장 순수하고 원초적인 천연물감으로 완성하는 데 성공한 세계 최초의 작가이자 재료연구가이기도 하다.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갖가지 재료들을 곱게 갈아낸 유리가루와 혼합해 물감의 재료로 만든다. 끝없는 연구 끝에 천연색으로는 발현하기 힘든 코발트, 에메랄드, 황금 등의 색상을 본질에 가깝게 구현해 냈다. 특히 원재료와 유리가루가 만나 특유의 반점이 드러나는 물감의 재질로 활용됐고, 그 결과 작품 자체의 형상보다 작가의 내면에 잠들어 있던 충동을 드러내는 효과를 가져왔다. 창의적인 재료의 완성도를 높여나가는 길에는 대단히 많은 경비가 소요되지만, 자신의 한 걸음이 한국 미술사에 큰 획을 긋게 될 것을 예감하기에 안길원 화백은 망설임이 없다. 이처럼 안 화백의 실험적인 회화기법 연구와 새로운 재료 개발의 의지는 대한민국의 미술을 한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한국화에서는 전혀 일반적이지 않은 유리가루를 모래처럼 정제하여 석채와 함께 사용, 재질감을 강조하는 그의 기법은 물질 면에서의 재료의 파악이라는 자신의 관심사를 더욱 진작시켜 왔다. 재료와 가공, 개발, 선택, 사용법의 확보 등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하여 재료를 다루는 개발과 사용은 오직 안 화백만의 업적으로, 현재 그의 작품은 호당 300만원 이상에 거래되고 있다.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재료의 창조를 통해 자신만의 예술세계를 구축해 온 안 화백은 작품을 위해 소요되는 어마어마한 경비를 감수하면서도 새로운 재료개발에 여념이 없다. 안 화백은 “다양한 재료 속에서 동양화에 사용되는 화선지와 먹은 천년이 지나도록 아직도 그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으며 자연 그 자체를 재료로 삼아 작품 속에 자연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거듭 강조했다.

안 화백은 “색에 대한 연구와 실험을 거듭해 원석을 표현할 때 다섯 번의 집적을 통해 그림에 변화를 주는 것을 13단계까지 반복한다. 때문에 작품 속에서 스스로의 정신세계를 원하는 방식 그대로 표현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창의적인 재료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내가 가야 할 길의 정체성을 바로 세우는 일에는 스스로 각오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에너지와 비용이 소모될 때도 있지만 한국의 미술사 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는 일념으로 재료 제작에 힘을 쏟고 있다.”고 역설했다.

동양화, 산수화, 극사실주의 기법의 풍경화, 인물화 등을 아우르며 세계의 예술 양식에 접근하고 있는 그는 세계적으로도 그 예술성을 인정받아 이탈리아 베니스비엔날레 초대국사상, 영국 버킹궁상, 독일 세계회화제 대상 등을 수상했으며, 국내에서도 설악비엔날레 초대작가상 등을 비롯하여 대통령공로 표창, 부산직할시장상, 강원도지사상, 국회의장상, 보사부장관상, 정무 1장관공로상, 최고지도자상, 예술인의 효자상, 세계무술선수권대회 공로표창,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인물대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이외에도 미술학, 교육학, 신학, 상담학 박사학위를 비롯 국내외 14개 자격증을 취득한 그는 현재 한국미술협회, 부산미술협회, 현대한국화협회 일원회, 한국전업미술가협회, 국제자연의학 및 대체의학협의회 고문, 세계문화재단 청휘 안길원 미술연구소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자연 그 자체에 멈추지 않고 본질을 성찰하는 자세로 지속적인 실험과 연구에 임하는 안길원 화백. 세상에서 유일무이한 새로운 재료를 통해 구현해 나갈 안 화백의 창작 세계는 루브르 박물관을 향한 발걸음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화단에 기대감을 안겨주고 있다. “작가라면 자신의 예술적 감성을 담아 사물을 새로이 해석하고 다양한 표현방법을 통한 독창적인 작품세계를 지향해야 한다. 피카소가 화필을 든 채 생을 마감한 것처럼 마지막 순간까지 손에서 화필을 놓지 않겠다.”고 의지를 불사르는 안 화백의 창작 세계가 더욱 기대된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